세계일보

검색

北美정상회담 '6~7월 연기설'…준비주역 폼페이오 인준절차 등 일정 촉박

입력 : 2018-03-15 11:28:40 수정 : 2018-03-15 11:28:3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만나자'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카드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좋다, 5월안에 보자'고 받아들여 역사적 북미정상회담이 5월 중 열릴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회담일정 연기설이 설득력있게 터져 나오고 있다. 

이는 북미정상회담을 준비해야 하는 미국 국부장관이 갑작스럽게 교체됐기 때문이다.

14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는 "폼페이오 지명자의 상원 인준 절차가 끝날 때까지 북미정상회담이 지연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NYT는 "상원 인준에 여러 주가 걸리는 데다 아직 백악관이 인준 절차를 위한 서류 작업도 끝내지 못했다"면서 "정상회담 예정 시한인 5월 말 전까지 인준 절차를 끝내고 본격적인 준비 작업에 착수하려면 시간이 부족하다"라는 점을 지적했다.

여기에 대북 외교라인이 전멸한 점도 '연기설'에 무게를 싣고 있다.

주한 미국대사 자리가 1년 넘게 비어있는 상태에서 북한과의 협상을 전담해온 조셉 윤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최근 돌연 은퇴를 선언했다.

NYT는 "백악관 내부에서  주한 미국대사로 내정됐던 빅터 차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석좌를 낙마시킨 일을 후회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면서 "새 주한 미대사 후보로는 주한미군사령관을 지낸 제임스 서먼과 월터 샤프 등이 거론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에런 데이비드 밀러 우드로윌슨센터 부소장은 워싱턴포스트(WP)와 인터뷰에서 "시간이 더 필요할 것"이라며 5월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이 6월이나 7월로 미뤄질 수 있다고 관측했다.

WP는 "정상회담 전 많은 예비회담을 통해 회담 테이블의 크기와 모양에서부터 모든 부분을 사전에 조율한다"며 "북미회담엔 한국과 일본, 중국 등 관련국과의 협의도 필요하다. 적어도 몇 달이 필요하다"라는 점을 볼 때 연기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사진=SBS 캡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