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속속 컴백하는 왕년의 가수들… 아이돌에 밀려 설 무대는 없네

입력 : 2017-06-19 20:58:24 수정 : 2017-06-19 20:58:2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1980∼2000년대 주름잡던 스타들 복귀 / ‘영원한 오빠’ 변진섭 30주년 콘서트 / 김완선·박남정·클론 등도 새 앨범 / TV 가요프로그램은 아이돌만 찾아 / 신곡 홍보 위해 ‘예능’ 나가야 할 판 변진섭, 이상원, 김경호, 클론 등 198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초까지 대중가요계를 풍미했던 가수들이 속속 복귀하고 있다. 데뷔 기념콘서트와 신곡 발표 등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하지만 정작 이들이 설 수 있는 TV방송 가요전문프로그램은 전무하다시피 하다.
김완선, 김경호, 변진섭, 소방차, 박남정 등 198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초까지 대중음악을 주름잡던 가수들이 속속 복귀하고 있다. 하지만 ‘아이돌 대세’에 밀려 이들이 출연할 수 있는 TV방송 가요전문프로그램은 전무하다시피 하다.
각 기획사 및 방송사 제공
◆변진섭·김경호·클론 등 연달아 복귀

‘영원한 오빠’ 변진섭이 데뷔 30주년을 맞아 다음달 1일 경희대 평화의전당에서 30주년 콘서트 ‘타임리스’(TIMELESS)를 개최한다. 이번 무대에서는 세대를 초월해 특별한 컬래버레이션을 보여줄 예정이다. 또한 경희대 공연을 시작으로 내년 5월까지 전국투어를 진행한다. 

‘한국의 마돈나’ ‘댄싱퀸’ 등 수식어를 가진 김완선이 지난 4월 30주년 기념 앨범 ‘디 오리지널’(The Original)을 발표했다. CD 3장으로 구성된 앨범에는 신곡 ‘잇츠 유’(It’s you)를 비롯해 1~6집의 20여곡,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발표한 음원 10여곡 등 대략 35곡이 수록됐다. 

한국 댄스그룹의 원조 ‘소방차’의 이상원도 지난달 24일 새 미니앨범 ‘파티’(PARTY)를 공개했다. 2007년 ‘로맨스’(Romance) 이후 10년 만이다. 이번 앨범에는 동명의 타이틀곡 ‘파티’와 소방차 노래를 재해석한 ‘통화중’ 등 2곡이 포함됐다. 

90년대 한국 록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김경호가 지난달 싱글 앨범을 발표했다. 2013년에 10집 ‘공존 파트1’의 후속 시리즈다. ‘시간의 숲’과 ‘돈트 비 콰이어트!(Don’t be Quiet!)’ 두 곡이 실렸다. 두 곡 모두 김경호가 작곡 및 프로듀싱했다. 밴드 멤버들이 공동 작곡, 편곡, 연주에 참여했다.

‘ㄱㄴ’(기역 니은) 춤으로 90년대 댄스계를 주도했던 ‘댄스황제’ 박남정도 지난 8일 새 미니앨범 ‘라잇 나우’(Right now)로 복귀했다. 2004년 발표한 7집 ‘어게인 2004’ 이후 13년 만이다. 타이틀곡 ‘바로 이 시간’을 비롯해 ‘멀리 가요’ ‘나의 천사’ ‘나의 인형’ 등 7곡이 수록돼 있다.

90년대를 대표하는 댄스 듀오 클론은 오는 29일 새 앨범 ‘위 아’(We Are)로 돌아온다. 데뷔 20주년 기념 앨범이자 12년 만에 발표하는 앨범이다. 앞서 20일에는 에일리가 피처링한 ‘밤디라리라’를 선공개한다. 타이틀곡 ‘에브리바디’(EVERYBODY)와 ‘밤디라리라’ 등 신곡 3곡과 기존곡 ‘초련’과 ‘난’의 리믹스 버전이 포함됐다.

◆‘아이돌’에 밀려 설 ‘가요무대’ 없어

과거 대중가요계를 주름잡던 가수들이 속속 복귀를 하고 있지만 정작 이들이 설 수 있는 TV방송 가요전문프로그램은 거의 없다시피 하다. 이들 기획사 관계자는 “뮤직뱅크와 같은 가요전문프로그램에 나가려고 해도 아이돌 위주이기 때문에 불러주지 않는다”며 “어쩔 수 없이 신곡 홍보를 위해 예능이라도 나가야 할 판”이라고 밝혔다.

가요전문프로그램은 화요일 SBS MTV ‘더쇼’를 시작으로 MBC MUSIC ‘쇼! 챔피언’(수요일), 엠넷 ‘엠카운트다운’(목요일), KBS2 ‘뮤직뱅크’·아리랑TV ‘심플리케이팝(금요일), MBC ‘쇼! 음악중심’(토요일), SBS 인기가요(일요일) 등이다. 월요일을 뺀 6일 동안 방영되고 있다. 하지만 프로그램들이 ‘아이돌’ 위주로 운영되면서 김경호 등이 설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지 않고 있다. 심지어 KBS2 ‘유희열의 스케치북’마저도 최근 아이돌 중심으로 게스트를 섭외하고 있다.

그나마 KBS1 ‘열린음악회’에서 기회를 줄 뿐이다. 김완선은 지난 11일 ‘DIVA 스페셜’ 편에 출연했다. 하지만 이날 걸그룹 ‘에이프릴’과 함께 공연을 하는 등 ‘아이돌 대세’에서 자유롭지 않았다. 김경호는 다음달 1일 방송에 나온다. 신곡 발표 이후 첫 가요전문프로그램 출연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예능’ 프로그램에라도 출연해야 한다. 김경호는 지난 1일 엠넷 ‘너의 목소리가 보여4’와 3일 KBS2 ‘불후의 명곡’에 나와 신곡을 홍보해야 했다. 이상원은 지난달 17일 KBS2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 지난달 27일 TV조선 ‘광화문의 아침’, 지난 15일 법률방송 ‘맛있는 법률’에 게스트로 출연했다.

이복진 기자 bo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