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국방부 “사드, 北 미사일 요격 가능 단계 진입”

입력 : 2017-05-02 18:47:53 수정 : 2017-05-02 22:05:0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美 국방부도 “초기 요격 능력 도달” / 靑 “美, 비용 논의 제안 사실무근” / 민주, 비용 논란 후속 대응 신중
군 당국이 2일 경북 성주골프장에 배치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가 북한 미사일 요격에 나설 수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대선을 앞두고 이달부터 사드가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는 의미다.

국방부 문상균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사드 준비 상태를 묻는 질문에 “초기운용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단계”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 현재 배치된 장비를 활용해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초기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상태라고 확인한다”고 말했다. 초기운용 능력을 갖췄다는 것은 북한이 우리나라를 향해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면 즉각 맞대응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이라는 의미다.

미국 국방부 관리도 1일(현지시간) AFP통신에 “사드가 초기 요격(initial intercept) 능력에 도달했다”며 “현재 가동 준비가 갖춰진(now operational) 상태”라고 밝혔다.

주한미군은 초기능력 확보를 위해 지난달 30일 사드 포대의 X-밴드 레이더 가동을 시도했으며, 전력공급이 여의치 않자 자체 발전기를 동원하기도 했다.

한편 사드 비용 논란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후속 대응에 신중을 기하기로 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지난해 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이후 미국 정부 인수위 측이 사드 배치 비용을 우리 정부에 요구했다는 보도에 대해 “이 문제에 대해서는 문재인 후보가 말한 내용과 수준이 당의 공식 입장”이라고 밝혔다. 문 후보는 전날(1일) 경기도 의정부 유세 등에서 “사드 배치는 지금 찬반을 결정해선 안 되고 새 정부로 넘겨 미국과의 협상 카드로 넘겨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우 원내대표는 또 사드 비용 문제와 관련해 관련자 고발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도 “(관련자에 대한) 고발은 당 차원에서 논의된 것이 아니며, 국정조사도 5월 국회에서 하자는 것이면 5월 의총에서 논의할 사항이지 지금 말할 사안이 아니다”며 “다음 대통령에 맡기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이날 미국이 지난해 사드 배치 비용 문제를 논의하자고 제안했다는 한국일보 보도에 대해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해당 보도에 대해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병진 군사전문기자, 이동수 기자, 워싱턴=국기연 특파원 worldp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