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우석대 문재인 지지모임 대학생 동원 진상조사 착수, 결과는?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7-03-29 14:02:22 수정 : 2017-03-29 15:22:4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전 대표의 전북지지 모임에 동원된 의혹을 받고 있는 전북 우석대학교 학과생들이 28일 교육관에서 학교 진상조사에 참석해 진술서를 작성하고 있다. 포커스뉴스 제공
지난 달 전북 전주에서 개최된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 지지모임에 대학 교수 등이 학과생들을 대거 동원하고, 무료 뷔페식사와 영화관람을 제공한 의혹을 받고 있는 대학이 자체 진상조사에 나섰다.

해당 교수와 학생들이 이미 최근 공직선거법위반 혐의로 전북도선거관리위원회에 의해 검찰에 고발돼 본격적인 조사가 진행중이어서 대학이 어떤 결과를 내놓을 지 주목된다.

29일 전북 우석대학교에 따르면 전날 진상조사위원회는 일과가 끝난 늦은 오후 대학 교육관 1층에서 문 전 대표 지지모임에 참석한 학생 172명 가운데 150여명을 대상으로 선관위 고발 혐의에 대한 사실 확인작업을 벌였다. 진상조사위는 이 대학 사무처장을 위원장으로 교수 등 모두 6명으로 구성됐다.

조사위는 지난달 12일 문재인 전 대표의 전북통합 지지모임인 ‘전북포럼’ 출범식에 관광버스 4대에 나눠 타고 참석한 이유와 경위, 식사와 영화관람 비용지출 등에 대해 각자 진술서를 작성토록 했다.

또한 학생별 민주당원 가입 여부와 자동응답시스템(ARS) 인증번호의 사회관계망(SNS) 집단 대화방내 발송 여부, 일괄수집 이유 등에 대한 내용도 진술하도록 했다.

우석대는 이에 대해 “해당 학과 관련자를 대상으로 경위를 파악하고 진상을 조사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를 통해 의혹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관련자들을 엄정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학 측은 “교수가 개인적 정치성향으로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정치행사에 학생들의 참여를 강요하거나 동원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대학 측은 그러면서도 “(지지모임 참석은) 교과연계 현장체험 프로그램 운영의 일환으로 문화행사를 관람하기 위한 것이었고, 기부행위는 해당 학과 사업운영 경비와 학과 관계자들이 갹출해 지출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도선관위는 당시 행사에 동원된 학과생은 172명이며 행사 뒤 이들에게 지출된 비용은 1인당 3만6000원 상당의 식사와 7000원 상당의 영화관람 등 총 5050만7000원 상당으로 보고 검찰에 고발했다.

이 같은 혐의가 사실로 드러나면 학생들은 학교측으로부터 제공받은 관광버스비와 식사비, 영화비 등 1인당 5만원 상당의 최고 50배에 달하는 ‘과태료 폭탄’을 맞을 수도 있다. 공직선거법은 특정 정치인의 당선을 위한 제3자의 금품제공 및 기부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또 학생들을 동원한 C교수는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을 지지하는 전북지역 대학교수 100인’에 포함됐고, 현재 ‘전북포럼’ 자문위원을 맡고 있어 검찰 조사 결과에 따라 문 전 대표의 대선 행보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전주=김동욱 기자 kdw763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