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전북, 학교 급식재료 공동생산 나선다

입력 : 2017-03-17 03:00:00 수정 : 2017-03-16 19:31:3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무주·진안·장수 1단계 도입/친환경 농산물 13개 품목/지자체 간 분담 기획 재배/3개 군 초중고 교차 공급/농가 소득 증진 효과 기대 최근 학교급식 재료로 인기를 끌고 있는 친환경 농산물을 생산자 조직들이 공동생산해 공급하는 방식이 전북에서 처음으로 시행된다. 지역별로 우수 농산물을 집중 생산해 지방자치단체 간 경계를 넘어 상호 교차 공급하는 방식이다. 친환경 농산물의 수급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될지 주목된다.

전북도는 도교육청·지자체와 함께 전북 동부산악권인 진안·무주·장수지역 초·중·고교 급식에 친환경 농산물을 원활하게 공급하고자 공동기획생산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지역별 학교급식센터에서 품목별 수요량을 파악한 뒤 해당 작물의 농사가 상대적으로 잘 되는 지역에서 대규모 생산·공급하는 방식이다. 무주에서는 지역의 대표적 농특산품인 사과를, 장수와 진안에서는 감자와 고구마, 표고·팽이버섯, 오이 등을 분담하기로 했다.


로컬푸드 매장.
전북도 제공
이들 3개 군은 학교급식에 주로 공급되는 친환경농산물 100여개 품목 가운데 상호 분담할 수 있는 13개 품목을 우선 선정해 공동생산하기로 했다. 공급은 다음달부터 콩나물과 팽이버섯, 시금치, 대파, 고구마, 감자, 사과 등 품목을 대상으로 시작한다. 향후 학교급식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45개 품목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전북도가 이처럼 학교급식 재료 공동공급에 나선 이유는 이들 3개 군 지역 초·중·고교 학생 수가 총 7000여명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수요가 적다 보니 대규모 학교급식을 위한 친환경농산물 생산농가를 조직화하는 데 한계가 있어 식재료 대부분을 외부 도시지역에 의존하고 있다.


이들 각 지역에서 생산된 학교급식용 친환경농산물 공급량은 지난해 1억1900여만원이었다. 이는 전체 친환경급식 집행 예산 3억6600만원의 32.5% 수준에 불과해 지역농가 소득 증진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다.

전북도는 분기별·품목별로 공동 적정가격을 적용하고, 군과 급식센터, 학교가 참여하는 ‘학교급식 운영협의회’를 조직해 동부권 친환경급식 재료 수급에 만족도를 높이기로 했다. 또 이들 지역의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이 권역화하면 2단계로 인접한 임실군과 남원시를 추가하고, 3단계로는 고창·순창군까지 확대한다.

전북도 관계자는 “학교급식에 필요한 친환경농산물을 해당 지역에서 품목별로 나눠 집중 생산하고 공급하면 급식예산이 각 지역 농업인에게 돌아갈 것”이라며 “계획적인 생산에 따른 원활한 수급조절과 운송비 절감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주=김동욱 기자 kdw763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