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특검 수사결과’ 여야 엇갈린 반응

관련이슈 박근혜 대통령 탄핵

입력 : 2017-03-06 19:20:21 수정 : 2017-03-06 19:20:2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헌재 결정 영향력 노린 정치적 행위” / “비선실세 국정농단 명백히 드러나”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6일 수사결과 발표에 여·야는 “헌재 결정에 영향을 미치려는 정치적 행위”, “탄핵심판에 수사결과가 반영돼야 한다”는 엇갈린 입장을 내놨다.

야권은 특검의 노고를 치하하며 특검 스스로 “미완의 수사”라고 평가한 우병우 전 민정수석 수사 등 미진한 부분을 넘겨받은 검찰을 향해 “제대로 수사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대변인은 “수사결과를 통해 최순실과 비선실세들이 국정을 농단했고 박 대통령이 공범임이 명명백백하게 드러났다”며 “검찰이 특검팀 수사를 이어받아 남은 과제들을 제대로 수사하지 못한다면 검찰에 대한 국민적 회의와 불신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3월 임시국회에서는 특검이 (국정농단을) 계속 수사할 수 있는 특검법을 반드시 통과시키자”며 “검찰은 특검법이 통과되기 전이라도 특검으로부터 넘겨받은 사건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또 “특히 ‘법꾸라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다시는 법망을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촘촘한 그물망 수사로 반드시 구속기소를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보수 진영의 반응은 엇갈렸다. 박 대통령 소속 당인 자유한국당은 “편향된 여론에 편승한 특검 수사결과 발표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다”고 반발했다. 김성원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그동안 언론을 통해 흘러나왔던 혐의 사실을 총망라한 데 지나지 않으며, 전혀 새로울 게 없는 내용“이라고 평가절하했다. 그는 “헌재의 탄핵심판 선고를 앞두고 발표한 것은 헌재 판결에 영향을 미치려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특검이 재판과정에서 첨예한 논란이 예상되는 피의사실을 명확한 증거 제시 없이 공표했다”며 “혐의 입증보다는 언론플레이를 통한 여론 형성에 더 힘썼다는 비판을 면키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새누리당에서 갈라져 나와 이제는 야당으로 분류되는 바른정당은 박 대통령을 향한 비판의 날을 세웠다. 오신환 대변인은 “지난해부터 이어져 온 국정농단 의혹이 특검 수사로 다시 한 번 실체가 확인됐다“며 “도대체 지난 4년여간 대한민국이 어떻게 굴러온 것인지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을 향해 “오늘 특검의 수사결과 발표 역시 ‘음모이자 거짓말’로 치부할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그 어떤 여론전으로도 진실은 변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오 대변인은 또 검찰을 향해 “오직 법과 원칙에 따라 남은 수사에 조직의 명운을 걸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성준·이도형 기자 alex@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