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한국당과도 연정 가능” vs “적폐세력과 손잡는다니”…문·안 충돌

입력 : 2017-03-02 22:15:49 수정 : 2017-03-02 23:05:0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안희정·문재인 대연정 놓고 충돌 / 安 ‘선의’ 발언 여파 지지율 하락 / 원칙과 소신으로 정면돌파 의지 / 文 “통합 위해 노력해야겠지만 적폐 청산한 후 추진해야”일축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가 2일 대연정을 놓고 정면으로 충돌했다. 3일로 예정된 민주당 경선후보 첫 토론회에서 대연정 찬반을 둘러싼 주자 간 치열한 공방을 예고한 것이다.

편집인협회 토론회 간 安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오른쪽)가 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각종 현안에 대한 패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이제원 기자
안 지사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초청 토론회에서 대연정 로드맵을 공개하며 소신을 굽히지 않았다. 그는 연정 대상과 관련해 “개혁과제를 놓고 합의를 할 수만 있다면 자유한국당이든 누구라도 좋다”고 말했다. 개혁과제 합의라는 조건을 달았지만, 한국당도 대상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 셈이다. 또 대선후보로 선출될 경우 “당 대표에게 연정 추진을 위한 전략회의 단위를 만들자고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한국당과 민주당처럼 이념 성향이 반대되는 당 소속 의원들이 연정에 협력할 수 있겠느냐’는 패널의 질문에도 “현재 정당은 진보와 보수가 아닌 지역에 기반한 정당”이라며 “새로운 진보와 새로운 보수 정당으로 발전해나가야 한다. 논의는 열려 있다”고 답했다.

안 지사가 대연정 카드를 다시 꺼낸 것은 이념과 진영 논리에서 벗어나 폭넓은 지지층을 확보하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선의’ 발언 여파로 하락한 지지율을 원칙과 소신으로 정면 돌파하겠다는 것이다. 안 지사는 최근 지지율 하락과 관련해 “콘크리트 거푸집도 쌓아놓고 밟는 것처럼 저도 단단해지라고 밟히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ICT 리더 간담회 간 文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가 2일 오후 서울 구로구 G-밸리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ICT(정보통신기술) 현장 리더 간담회에서 밝은 표정으로 생수 뚜겅을 열고 있다.
이재문 기자
문 전 대표는 서울 구로구 G-밸리컨벤션 센터에서의 ICT(정보통신기술) 현장 리더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은 적폐청산이 우리 국민이 절대적으로 요구하는 지상과제인데, 적폐세력과 손잡는다면 어떻게 적폐를 제대로 청산할 수 있겠느냐”고 정면 반박했다. 문 전 대표는 “우리가 앞으로 분열 극복과 통합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겠지만 그것은 탄핵이 끝나고 적폐를 제대로 청산한 토대에서 노력해야 할 문제”라고 일축했다.

양측의 신경전은 문 전 대표에 대한 안 전 대표의 평가에서도 벌어졌다. 안 지사는 문 전 대표보다 나은 점을 묻는 질문에 “정당이 좀 더 다양한 생각을 하고 있는 사람을 묶어서 외연 확대도 시키고, 당에 대한 동질감을 높일 것이냐의 정치적 리더십에서 문 전 대표는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문 전 대표의 아킬레스건으로 꼽히는 확장성 부족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발언이다.

문 전 대표는 이에 대해 “제가 잘 모르는 내용이라 뭐라 말씀을 못 드리겠다”면서도 “그런 노력을 해야 한다. 경쟁 후보들이 제게 이런저런 얘기를 하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응수했다.

안 지사는 개헌과 관련해서도 문 전 대표와의 차별화를 시도했다. 그는 “국회 개헌특위가 실질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인정하면 그 논의를 존중하지 않을 도리가 없다”며 “탄핵이 인용되면 문 전 대표도 개헌특위 논의를 거부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개헌은 차기 정부에서 논의해야 한다’는 문 전 대표를 압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리얼미터가 지난달 2월 27, 28일 동안 실시해 이날 발표한 3월 1주차 정례 여론조사(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서 안 지사는 4.4%포인트 하락한 14.5%로 2위 자리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14.6%)에 내줬다. 안 지사는 충청과 TK(대구·경북), PK(부산·경남), 호남, 20대와 50대, 보수와 진보층에서 하락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대선주자 구글 검색빈도에서도 안 지사는 4주 만에 문 전 대표에게 1위 자리를 내줬다.

김달중·박영준 기자 da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