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김동환의 월드줌人] 엄마는 30년 베테랑·딸은 이제 3년…中 모녀 스튜어디스 화제

관련이슈 오늘의 HOT 뉴스

입력 : 2017-02-22 14:14:54 수정 : 2017-02-22 16:11:4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한 직장에서 한솥밥을 먹으며 하늘을 누비는 중국인 모녀 스튜어디스가 화제다.

어머니는 30년 경력의 베테랑이며, 딸은 이제 3년을 채웠다. 과거 어머니의 잦은 비행으로 종종 떨어져야 했던 딸은 어릴 적 쌓지 못했던 모녀의 정을 뒤늦게나마 여객기에서 키워나가고 있다.

그런 딸을 보는 어머니는 대견하면서도 미안함에 가슴이 아리다.

 

웨이팡씨(오른쪽)는 1987년 중국 산시(山西)항공에 입사한 이래 30년간 스튜어디스로 근무해왔다. 현재 사무장 직급인 그는 이 항공사의 모든 여객기 기종을 타봤으며, 유니폼 변천사도 몸소 겪은 '살아있는 역사'로 불린다. 이제는 딸과 함께 하늘을 누비고 있다. 웨이팡씨가 딸 루씨와 함께 여객기 내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중국신문망 캡처.


지난 21일(현지시간) 중국 인민망과 시나닷컴 등 외신들에 따르면 웨이팡씨는 1987년 산시(山西)항공에 입사한 이래 30년간 스튜어디스로 근무해왔다. 현재 사무장 직급인 그는 이 항공사의 모든 여객기 기종을 타봤으며, 유니폼 변천사를 몸소 겪은 '살아있는 역사'로 불린다.

산시항공은 2002년 신화(新華)항공, 시안(長安)항공과 함께 하이난(海南)항공에 흡수됐다. 이에 외신들은 웨이씨가 한 항공사의 산시 지사에서 근무 중이라고 전했다.

밖에서는 후배들이 존경하는 역사로 일컬어지지만, 웨이씨는 가족만 생각하면 코끝이 찡하다. 특히 딸 루씨에게 미안함이 크다. 과거 비행 때문에 자주 집을 비워 제대로 돌보지 못한 탓이다.

루씨는 어렸을 때는 그런 어머니를 이해하지 못했다고 뒤늦게 속내를 털어놨다. 어째서 같이 시간을 보낼 수 없었는지 몰랐다고 전했다. 학예회와 같은 학교 행사가 열릴 때면 어머니와 거의 함께하지 못해 쓸쓸함을 느꼈던 루씨는 그간 표현하지 못했던 서운함을 이제야 드러냈다.

 
웨이팡씨가 지켜보는 가운데 딸 루씨가 기내 승객에게 음료수를 건네고 있다. 중국신문망 캡처.


모전자전 스튜어디스가 된 루씨는 이제 이해할 수 있다고 말한다. 더불어 자기 일에 자부심을 느끼고 일과에 철저한 어머니의 전문성을 우러러보게 됐다고 덧붙인다.

웨이씨는 자기를 이해해준 가족에게 보답하려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루씨는 “이제 스물다섯살밖에 안 된 제가 어떻게 엄마의 30년 스튜어디스 생활을 이해할 수 있겠어요”라며 “언젠가는 엄마처럼 훌륭한 승무원이 될 수 있으리라 믿어요”라고 말했다.

오늘도 모녀 스튜어디스는 여객기에 오른 승객들을 가족처럼 대하며 따뜻한 서비스 정신을 발휘하고 있다.

 
비행을 마친 모녀 스튜어디스가 미니 버스에서 내리고 있다. 웨이팡씨(왼쪽)와 루씨는 함께 퇴근하면서 환한 미소를 보였다. 중국신문망 캡처.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