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자민당 "위안부 소녀상 설치 후 한국 애들이 일본 아이 왕따 한다"

일본 우익세력들이 미국에서 위안부 소녀상이 설치된 뒤 현지 일본계 청소년에 대한 이른바 '왕따'가 만연해졌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16일 일본 집권 자민당 의원들과 우익단체 회원들 등이 참석한 합동회의에서는 이런 내용의 '해외 거주 일본인 자녀 집단 괴롭힘 실태보고'가 발표됐다.

미국 소재 위안부 소녀상은 앞서 2013년 7월30일 캘리포니아주 글렌데일 시립 중앙도서관 앞에서 열린 제막식과 함께 일반에 공개됐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왼쪽)가 지난 2013년 7월30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글렌데일 시립 중앙도서관 앞에서 열린 위안부 소녀상 제막식에 참석해 소녀상의 손을 쓰다듬고 있다.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이날 도쿄 치요다구 자민당 본부에서 이 합동회의에는 자민당 의원들과 다카하시 시로 메이세이대 교수, 호주에서 위안부 소녀상 설치를 반대하며 조직적으로 활동한 우익단체 '호주·저팬 커뮤니티 네트워크'(AJCN) 대표 야마오카 데슈이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위안부 소녀상의 미국 설치를 제지하지 못한 일본 정부를 비판하고, 해외에 거주하는 일본인계 청소년에 대한 한국과 중국계 청소년 등의 집단 괴롭힘 실태를 담은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를 작성한 다카하시 교수는 미 캘리포니아주 글렌데일시에 위안부 동상이 설치된 뒤 한국과 중국계 청소년이 "일본인은 냄새가 난다"고 놀리며 침을 뱉는 등의 왕따가 공공연해졌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현지 일본 총영사관은 학교에서 발생하는 집단 괴롭힘을 막기 위한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았으며, 피해를 본 학부모도 학교장과 관계 악화를 우려해 피해를 호소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반일공작에 따른 일상화된 일본인 이지메'란 제목의 그래픽을 담고 있는 일본 방송 화면 캡처. 이 방송에 담긴 일본 우익세력의 주장을 살펴보면 한국 청소년은 일본 청소년을 상대로 '일본인은 냄새가 난다', '도라에몽은 한국 애니메이션인데 일본이 따라 했다', '일본인이 싫다'며 괴롭히고 있다. 면전에서 침을 뱉기도 한다고 주장한다.
회의에 참석한 자민당 의원들은 "외무성이 전략적으로 역사적 진실을 알려야 한다"며 "외무성과 문부과학성은 한국 청소년에게 집단 괴롭힘을 당하는 가정의 아이들을 지원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재외 일본인들의 신상이 위협받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다"며 "명예회복과 별도로 대처해야 한다"고 일본 정부의 대책을 요구했다. 

이들 의원이 '명예회복'을 언급한 것은 일본군이 위안부를 강제 동원한 바 없고, 오히려 한국 여성들이 돈을 벌 목적으로 자원했다는 등의 일본 우익세력 주장을 해외에서도 그대로 관철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이번 실태보고는 한국은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위안부 소녀상이 설치도지 않도록 막고자 백방으로 노력하는 일본 우익세력과 정부에 명분을 마련해줄 목적으로 조사됐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하라다 요시아키 자민당 국제정보검토위원장은 "위안부 소녀상에는 모두 일본이 나쁘고 잘못된 점만 강조되는 등 악용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다른 의원들 사이에서도 "한국 등 해외 여러 나라에서 일본군에 의한 조직적인 강제 연행 사실을 인정하지 않도록 정부가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잇달았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사진= 산케이신문 캡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멋진 얼굴 마스크로 가리지 말아주세요'
  • 일본의 한 청각 장애인이신문에 투고한 짧은 글이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상대의 입 모양을 살펴야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할 수 있는 이 여성은 봄이면 이를 무력화하는마스크의 유행에 속수무책이라고 토로했다.마스크를 쓴 채 지하철을 이용해..
  • '문라이트', 작품상 포함 아카데미 3관왕 '이변'
  • 영화 문라이트가 예상을 깨고 아카데미 3관왕에 올랐다.문라이트는 26일(현지시간) 미국 LA 돌비극장에서 제89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했다. 이밖에도 마허샬라 알리가 남우조연상, 배리 젠킨스 감독이 각색상을 받으면서 3관왕..
  • 케이시 애플렉·엠마 스톤, 오스카 남녀주연상
  • 배우 케이시 애플렉(왼쪽)과 엠마 스톤이 아카데미 시상식 남녀주연상을 거머쥐었다.26일(현지시간) 미국 LA 돌비극장에서 제89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열렸다.이날 케이시 애플렉은 영화 맨체스터 바이 더 씨로 남우 주연상을 받았다. 케이시 애플렉은..
  • LA다저스, 류현진 3월 2일 SF전 선발 가능성 시사
  • 류현진(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이 3월 2일(이하 한국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스콧데일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전에 선발로 나설 전망이다. 27일 현지 지역지인 오렌지카운티레지스터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로 데이브 로버츠 LA다..
  • '은메달' 男 아이스하키, AG 역대 최고 성적
  • 한국 남자 아이스하키가 2017 삿포로 동계아시안게임에서 역대 최고 성적인 은메달을 따냈다.백지선(50미국명 짐 팩) 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은 26일 일본 삿포로 쓰키사무 체육관에서 열린 대회 최종전(3차전)에서 3골 2어시스트로 해트트릭을 달성한 신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