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日 후쿠시마 원전 2호기 방사선량 급증 "1분만에 사망하는 수준"

입력 : 2017-02-03 10:02:58 수정 : 2017-02-04 06:24:4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일본 후쿠시마의 제1원자력발전소 2호기에서 시간당 최대 530시버트(㏜)의 방사선이 측정됐다. 이에 노출되면 1분 내 숨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후쿠시마의 제1원자력발전소 2호기의 모습.
3일 NHK 등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후쿠시마 원전을 운영하는 도쿄전력 측이 지난달 30일 무인 로봇을 이용해 원전 2호기 내부를 조사한 결과 격납용기 안에서 매우 높은 방사선량이 측정됐다.

이번 조사에서 측정된 방사선량은 530시버트로, 사람이 단 1분만 노출돼도 사망에 이르는 매우 높은 수준이다.
 
도쿄전력 측은 치명적인 방사선량과 관련, "핵연료가 원자로에서 녹아 격납용기 내부로 흘러든 것으로 보인다"고 원인을 진단했다.

이번에 측정된 방사선량은 원전 사고 이듬해인 2012년 측정된 시간당 73시버트의 7배를 웃도는 수준이다. 격납용기 입구 부분에서는 시간당 50시버트, 받침대 입구 부분에서는 시간당 20시버트가 각각 측정됐다. 다만 격납용기 외부에서 방사성 물질을 포함한 가스의 누출은 없었다.

도쿄전력 측은 "방사선량과 온도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로봇을 투입해 조사할 계획"이라며 "로봇의 이동 경로를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후쿠시마의 제1원자력발전소 2호기 내에서 측정된 방사선량과 핵연료 추정 물질을 설명하는 삽화.
한편 이번 조사에서는 원자로 바로 아래에 녹아내린 핵연료로 추정되는 퇴적물도 발견됐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사진= 현지 방송화면 캡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