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춘·조윤선 소환 초읽기… 박 대통령 향하는 특검 칼날

김종덕·정관주·신동철 첫 구속… 정점 치닫는 '블랙리스트' 수사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체부 장관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련 수사가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 블랙리스트 작성과 관리에 관여한 혐의로 전직 청와대·문화체육관광부 핵심 인사 3명이 구속되면서 김기춘(78)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51) 문체부 장관의 소환 조사도 초읽기에 들어갔다.

수의 차림의 김종덕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2일 오후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강남구 대치동 박영수 특별검사 사무실에 출석하고 있다. 김 전 장관은 이날 직권남용 등 혐의로 특검팀에 구속됐다.
서상배 선임기자
특검팀은 12일 직권남용 등 혐의로 김종덕(60)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정관주(53) 전 문체부 1차관, 신동철(56)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을 구속했다. 박근혜정부의 진보성향 문화계 인사에 대한 지원 배제나 탄압 논란 등을 낳은 블랙리스트 사건 관련자들이 구속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서울중앙지법 조의연 영장전담 판사는 “범죄사실이 소명되고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법원은 다만 함께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상률(57)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에 대해서는 관여한 정도가 낮다고 판단해 영장을 기각했다.

특검팀에 따르면 김 전 장관은 2014년 8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문체부 장관으로 재직하며 블랙리스트 관리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정 전 차관과 신 전 비서관도 비슷한 무렵 청와대 정무수석실 비서관으로 재직하며 좌파성향의 시민단체를 관리하고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혐의다. 김 전 수석은 2014년 12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블랙리스트를 소관 부처인 문체부로 전달한 혐의를 받았다.

특검팀이 블랙리스트에 연루된 핵심 인사들을 구속하면서 최종 타깃인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은 사법처리 위기에 몰렸다. 특검팀 대변인인 이규철 특검보는 이날 “이르면 다음주 두 사람에 대한 소환일정이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박근혜 퇴진과 시민정부 구성을 위한 예술행동위원회’ 소속 회원들이 12일 정부세종청사 15동 문체부 앞에서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의혹을 사고 있는 조윤선 문체부 장관을 구속하라며 시위하고 있다.
세종=연합뉴스
특검팀은 김 전 실장의 지시로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이었던 조 장관이 블랙리스트를 만든 뒤 문체부가 관리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블랙리스트에 이름이 오른 인사들에 대해 부당한 대우를 한 정황도 속속 포착되고 있어 두 사람을 상대로 한 수사 상황에 따라 박 대통령도 리스트 수사대상이 될 수 있다.

특검팀은 이미 박 대통령이 블랙리스트에 연루된 정황을 어느 정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정부가 블랙리스트에 오른 문화계 인사들을 각종 지원정책에서 배제하고 홀대한 것과 관련, 대한민국의 기본이념인 자유민주주의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중대범죄로 보고 있다.

이 특검보는 “특검은 고위 공무원들이 문화계 지원 배제 명단을 작성해 시행한 경위가 국민의 사상 및 표현의 자유를 심각하게 훼손한 것으로 판단하고 엄중한 책임을 물을 예정”이라고 강한 수사 의지를 내비쳤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척추 뒤틀리고 팔 잘라내고 '나는 스턴트 배우입니다'
  • 영국 출신 여성 스턴트 배우가 작품 촬영 중 당한 부상으로 온몸이 망가진 사진을 공개해 네티즌들의 응원이 쏟아지고 있다.화려한 작품 속, 배우를 대신해 위험한 장면에 몸을 던지는 스턴트 배우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드러내 보는 이의 안타까움을 자..
  • 서인영 "감정적 태도로 물의 일으켜 반성"
  • 가수 서인영이 JTBC 님과 함께2 해외 촬영 중 욕설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공식 사과했다.서인영의 소속사 스타제국은 19일 보도자료를 통 금일 오전 익명으로 게재된 글과 관련해 확인한 결과, 우리 측 불찰이 맞고 현지에서 문제가 있었다며 공개된 영상..
  • SBS '피고인', '낭만닥터' 잇는 문제작 될까
  • 낭만닥터 김사부 후속으로 방영되는 피고인이 씁쓸한 사회현실을 건드린다. 부패한 권력층의 민낯이 들춰진 요즘, 피고인이 공감되는 메시지를 전할지 주목된다.19일 오후 서울 양천구 목동 SBS사옥에서 열린 SBS 새 월화드라마 피고인(극본 최수진..
  • 삿포로에서 태극기 휘날려라!
  • 이상화아시아인들의 눈과 얼음 축제 동계아시안게임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제8회 삿포로 동계아시안게임은 일본 삿포로에서 2월19일부터 26일까지 펼쳐진다. 2011년 카자흐스탄 알마티 대회에 이어 6년 만에 열리는 대회로 원래 2015년에 열릴 예정..
  • 노장투혼 VS 신인패기… 모래바람의 주인공은
  • 정유년 새해 첫 대상경주 우승은 과연 누가 차지할까.오는 22일 오후 4시40분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서울에서 제16회 세계일보배 대상경주(총상금 2억5000만원)가 펼쳐진다. 제9경주로 열리는 이번 대상경주는 4세 이상 어떤 경주마도 출전 가능한 레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