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朴 대통령, 설 전 추가메시지 검토 등 대국민 여론전 채비

입력 : 2017-01-04 10:49:50 수정 : 2017-01-04 10:49:5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 국정농단'에 따른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이 본궤도에 오르자 설 연휴 전에 추가로 메시지를 내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4일 여권 관계자 등은 "필요하면 대통령이 나서서 이야기할 것"이라면서 "설 전에 할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특별검사 수사라든가 헌재 탄핵심판을 겨냥해서 하는 것은 아니고 소상하고 진솔하게 밝힐 수 있는 자리가 돼야 할 것"이라면서 "아직 정해진 것은 없지만 한다면 설 전이 낫다고 본다"고 거들었다.

명절 민심이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결과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 대국민 여론전을 통해 보수 결집의 진지를 구축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대통령측은 지난 1일 간담회가 보수층에서 어느 정도 반향을 일으켰다고 자체 판단, 추가 메시지 발신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헌재가 박한철 소장 등 몇몇 재판관들이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1월 말 또는 3월 초에 조기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관측도 있기에 오는 27일 시작되는 설 연휴 전에 민심을 잡는 게 중요하다는게 대통령측 시각이다.

이와 관련해 박 대통령 측은 어떤 형식으로 메시지를 전할지 신중하게 검토 중이다.  

방식으로는 지난 1일 신년인사회처럼 티타임 형태의 사실상의 기자간담회, 정식 기자회견 등이 있다.

박 대통령이 헌재 탄핵심판 변론기일 막판에 출석, 접 입장을 밝히고 탄핵 사유를 반박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보인다.

앞서 야권이 박 대통령 기자간담회를 '위헌적 권한행사'라며 반발했기에 추가 간담회 또는 회견 강행 시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야권은 "지난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심판 당시 헌재가 결정문을 통해 '정지되는 직무 행위는 방송에 출연해 정부 정책을 설명하는 행위, 기자회견에 응하는 행위 등을 포함한다'라고 했다"며 박 대통령 추가 메시지 발표 움직임을 경고한 바 있다.

박태훈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