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청와대 ‘정윤회 문건’ 보도 전 전모 파악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입력 : 2016-12-28 18:40:24 수정 : 2016-12-28 21:56:3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추적보도 - 정윤회 문건, 정권 대응을 고발한다 (중)] 2014년 11월 본지 공개 4일 전/청와대 회의 열어 대응책 논의/특검, 최씨 관련 40명 재산조사 청와대가 2014년 11월 세계일보의 ‘정윤회 문건’ 공개 4일 전에 이미 ‘권력서열 1위는 최순실, 2위는 정윤회’ ‘안봉근 비서관의 국정원 인사 개입 의혹’ 등을 담은 문건의 전체 내용을 파악하고 분석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찌라시’ ‘실체 없는 허구’라고 문건 내용과 비선 실세의 존재를 부인하며 문건유출 수사를 주도해온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그동안 거짓말을 했고 사실상 실체 규명을 가로막았다는 비판에 힘이 실릴 전망이다.

세계일보가 2014년 11월24일 ‘청와대, 정윤회 감찰 돌연 중단 의혹’이라고 보도하자 청와대는 이날 정윤회 문건의 전체 내용을 파악하고 대책 회의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당시 세계일보 보도와 고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업무수첩.
28일 세계일보 특별취재팀이 정윤회 문건과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업무수첩, 청와대 관계자 증언 등을 비교 분석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

세계일보가 문건을 공개(11월28일)하기 4일 전인 11월24일 비선실세의 국정개입 의혹을 처음 보도하자 청와대는 이날 회의를 열고 언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는 ‘십상시 명단’이나 ‘박동열 전 국세청 지방청장 건-안봉근’, ‘무속인 이세민’, ‘고일현 전 국장(국정원)’ 등이 언급된 문건과 문건 초안 성격인 ‘시중여론’의 내용이 논의됐다.

아울러 검찰은 서울 강남 중식당에서 비선실세와 십상시들이 회동한 적이 없다고 발표했지만 안봉근,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 등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 전 해당 식당 주인이 운영한 다른 중식당에 몰려다닌 사실도 새로 확인됐다. 특별취재팀이 ‘박근혜 의원 정치자금 회계보고 내역’을 확인한 결과 이들 문고리 인사는 2000년과 2011년 식당 주인 김모씨가 운영했던 고급 중식당에서 만나 정치자금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검소환조사중 긴급체포된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장관이 26일 특검사무실에 소환되고있다.
서상배 선임기자
한편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이날 최씨 관련자 약 40명의 재산내역 조회를 금융감독원에 요청했다. 이는 최씨의 부정축재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서인데, 조회 대상자에는 박 대통령도 포함됐다. 특검팀은 또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김상률(57)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신동철 전 정무비서관 등을 소환하는 한편 모철민(58) 주프랑스 대사도 29일 불러 조사한다. 특검팀은 이날 오전 긴급체포한 문형표(60) 전 보건복지부 장관에 대해선 29일 직권남용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특별취재팀=김용출·이천종·조병욱·박영준 기자 kimgija@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