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탄핵 고리로 정계개편 이뤄질까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입력 : 2016-12-04 18:55:20 수정 : 2016-12-04 23:13:2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비상시국회의 ‘새판 ’ 대비 관측 / 비주류·국민의당 연대 가능성 / 반기문·비문세력 제휴도 검토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매개로 정계개편이 이뤄질 것인가.

국민의당 호남 출신 중진 의원은 4일 통화에서 “새누리당이 박 대통령의 탄핵을 놓고 찬성파와 반대파로 전선이 구축됐다”며 “앞으로 탄핵 찬성파와 반대파가 같은 당에서 동거하기가 어렵지 않겠느냐. 결과적으로 탄핵 찬성파와 반대파 중심으로 정치세력이 재편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그는 “새누리당의 수구 냉전세력과 합리적 개혁세력을 구분해야 한다”며 “개혁세력이 냉전세력과 결별하면 우리로서는 그들과 손을 잡을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비주류와 국민의당이 탄핵을 고리로 연대할 수 있음을 시사한 대목이다.

새누리당 비주류 중심으로 구성된 비상시국회의가 박 대통령의 탄핵에 앞장서는 것은 탄핵에 반대하는 주류측과 차별화를 도모하고, 앞으로 전개될 정치판의 새판 짜기를 대비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다.

새누리당 비주류와 국민의당 지도부가 박 대통령의 탄핵을 연계로 정치권의 새로운 질서를 형성해야 한다는 데 의기투합하는 형국이다.

이들은 새누리당 비주류와 국민의당, 손학규 전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 정운찬 전 국무총리 등이 참여하는 정치권의 빅뱅을 상정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반기문 유엔사무총장과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 등 비문(비문재인)계 세력과 제휴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황용호 선임기자 drago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