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용산공원 보존 건축물 활용’ 원점 재검토

입력 : 2016-11-27 19:52:17 수정 : 2016-11-27 19:52:1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토부, 조성 기본방향 발표 정부가 용산공원 조성 이념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았던 ‘용산공원 내 보존 건축물 재활용 방안’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 또 기존 종합기본계획상 명시됐던 추진 일정에 연연하지 않고 여론, 사회여건 변화를 고려해 관련 사업을 최대한 유연하게 진행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27일 △열린 계획 수립 △소통채널 다양화·내실화 △시설 활용방안 전면 재검토 등을 골자로 하는 ‘용산공원 조성 기본방향’을 발표했다.

발표 내용 중 가장 주목을 받는 건 지난 4월 공청회에서 공개했던 보존 건축물 재활용 방안의 전면 재검토 결정이다. 용산공원 부지 내 건축물 1200여개 중 80여개가 역사·문화적 가치가 있어 보존이 필요한 상황이다. 국토부는 부지 위에 아예 건물을 신축하지 않기로 했다. 


용산공원 추진상황 설명회 국토교통부가 25일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진행한 용산공원 추진상황 설명회에서 건축사무소 이로재의 승효상 대표(왼쪽 두 번째), 네덜란드 도시조경 전문회사 ‘웨스트8’의 아드리안 구즈 대표(오른쪽) 등 관계자들이 용산공원 모형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기존 안은 ‘어린이아트센터’, ‘여성사박물관’, ‘아리랑무형유산센터’, ‘경찰박물관’ 등 총 8개 시설을 마련하는 것으로, 이중 6개는 용산공원 부지 내 기존 건축물을 재활용하고 나머지는 새로 조성한다는 내용이었다. 이 안은 공개 즉시 “생태보전·민족성·역사성 등 법이 정한 조성이념에 맞지 않는다”, “중앙부처가 공원을 ‘나눠 먹기’했다” 등 비판에 직면했다. 당시 국토부는 8개 시설을 제안한 곳이 문화체육관광부, 여성가족부 등 정부 부처라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오랜 시간을 두고 전문가 검토, 관계기관 협의, 국민적 공감대 형성 등을 거쳐 최대한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 관련 내용을 신중히 판단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용산공원 조성계획의 보완 작업이 아직까지 완료되지 않았기에 건축물 재활용 방안의 확정 시점 또한 아직까지는 미지수다. 네널란드 출신 세계적인 조경가 아드리안 구즈와 건축사무소 이로재의 승효상 대표가 수립하는 조성계획과 기본설계는 내년 중 완성 예정이다. 국토부는 내년 미군기지 평택 이전이 완료되면 부지 내 토양, 지하시설 등에 대한 세부조사를 추가 실시해 조성계획을 보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국토부는 용산공원조성특별법에 따라 수립한 용산공원 종합기본계획상 ‘2027년 공원조성 완료’ 등 추진 일정에 얽매이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2027년은 공원을 완성한다는 의미보다 공원의 기본적인 틀과 토대를 마련하는 시기라고 생각하고 공원 내 콘텐츠는 수세대에 걸쳐 채워나가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 같은 결정은 미군 기지 이전 이후 진행되는 세부조사 결과에 따라 토양복구 작업 등 절차에 상당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는 점이 영향을 미쳤다. 또 미군 요청 등 이유로 당장은 존속되지만 장기적으로는 공원 편입 가능성이 높은 드래곤힐호텔, 한미연합사령부 등 요인도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조성계획 수립을 이끌고 있는 승 대표는 “국방부가 도심에 있을 이유가 없다”면서 “국방부가 외곽으로 나가고 그 터까지 공원이 돼야 (용산공원이) 완전한 국가공원, 도시공원이 된다”고 말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정확한 현장조사가 필요한 부분은 미래세대의 요구를 반영하도록 확정적 설계안을 최대한 지양하겠다”면서 “용산공원 발전방향을 논의할 심층 토론회를 정례화하고 서울시 등과 실무협의회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김승환 기자 hwa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