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문건 3개 버전서 ‘최순실과 별거… 각방 사용’ 등 거론

관련이슈 [특종!] 정윤회 국정 농단 의혹 , 최순실 게이트

입력 : 2016-11-13 18:56:30 수정 : 2016-11-14 15:22:0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비선실세 흔적 담긴 문건 내용 / 주내용은 정윤회 중심 기록… 별거 이유·한방병원 등 언급 / 시중여론은 비선실세 무성… 검찰은 서둘러 수사 마무리
세계일보는 2014년 11월 ‘정윤회 문건’ 보도를 통해 비선 실세의 국정개입 의혹을 제기했지만 청와대와 검찰은 실체규명이 아닌 문건 유출 문제에만 집중했다. 검찰은 수사 1개월 만에 ‘문건 내용은 허위’라고 결론짓고 비선 실세 문제를 제기한 이들에게 오히려 문건 유출 혐의 등으로 사법적 책임을 물었다. 하지만 2년이 채 가기도 전에 최순실씨에 의한 국정농단 사실이 드러나면서 당시 수사가 ‘부실수사’를 넘어 비선 실세의 국정농단을 키운 ‘범죄적 수사’였음을 증명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세계일보는 당시 문건에 언급된 최순실씨 관련 내용은 보도하지 않았다. 문건의 주된 내용이 정윤회씨 의혹이었기 때문이다. 최씨의 국정농단 실체가 드러나지 않는 상황이어서 문건의 신뢰성, 작성과 보고 전말, 배경 등 정씨 의혹 취재에 집중했다. 최씨에 대한 사실 확인과 추적 취재도 조직적인 방해 등으로 쉽지 않았다. 청와대와 검찰은 그러나 이 문건을 토대로 최씨 관련 의혹을 확인하고 초기 대응을 할 수 있었지만 박근혜 대통령과 김기춘 전 비서실장, 우병우 당시 민정비서관, ‘문고리 3인방’ 등은 조직적으로 관련 사실을 은폐해 화를 키웠다. 이에 특별취재팀은 당시 문건 취재팀의 도움을 받아 정윤회 관련 문건을 전면 공개하기로 했다.

세계일보 자료사진
특별취재팀이 2014년 11월 ‘정윤회 문건’ 보도를 주도한 본지 기자를 비롯한 관계자들의 도움을 받아 관련 문건을 확인한 결과 정윤회 관련 청와대 문건은 모두 3개였다.

구체적으로 △2014년 1월6일 공직기강비서관실 명의로 보고된 2쪽짜리 공식 문건인 ‘‘청(靑) 비서실장 교체설’ 등 관련 VIP측근(정윤회) 동향’(이른바 ‘최종본’) △역시 2쪽인 ‘청 비서실장 교체설’ 언론보도 관련 특이 동향’(이른바 ‘중간본’) △이들 보고서를 위한 3쪽짜리 워드 형식의 ‘초안’ 성격인 ‘시중여론’이 그것이다.

문건의 내용과 관련해선 3개 버전 모두 정윤회씨와 관련한 내용이 중심이었지만, 작금의 국정농단 사태의 당사자인 최순실씨도 거론돼 있었다.


클릭하면 큰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2014년 1월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 명의로 작성된 정윤회 관련 공식문건(왼쪽부터), ‘중간본’, 초안 성격의 ‘시중여론’ 보고서. 3개 버전의 문건 모두 정씨의 국정개입 의혹이 중심이지만 최근 국정농단 사태의 당사자인 최순실씨도 거론돼 있다. 모자이크는 민간인의 개인정보와 관련된 부분이어서 삭제했다.
이제원 기자


구체적으로 최씨 관련 내용은 공식 문건과 ‘중간본’ 모두 정씨가 ‘최태민 목사의 5녀 최순실씨의 남편’이라는 점과 정씨가 ‘한때 부인 최순실과의 관계 악화로 별거하였지만 최근 제3자의 시선을 의식, 동일 가옥에 거주하면서 ‘각방’을 사용하고 있다고 함’이라는 2가지 내용이 적시돼 있었다.

하지만 문건의 ‘초안’ 성격인 ‘시중여론’에서는 ‘정윤회 관련’ 부문에 최씨 관련 내용이 3곳에 걸쳐 담겨 있었다.

최씨 관련 첫 번째 내용은 정씨가 최씨와 별거한 이유가 담겼고, 두 번째 부문에선 최씨가 서울 자생당한방병원 근처(강남구 신사동 미승빌딩)에서 딸(정유라씨)과 둘이 사는 내용이 담겨 있다. 다만 최씨가 빌딩 5, 6층 또는 6, 7층에 살고 있다는 언론 보도와 달리, 초안에는 ‘4, 5층’에 살고 있다고 기록돼 있었다.

특히 ‘시중여론’에는 “십상시들과 정윤회의 모임에서는 공공연하게 ‘이 나라 권력서열 1위는 최순실, 2위는 정윤회, 3위는 박근혜이다. 왜냐하면 아무리 대통령이더라도 자신의 옛애인이 나은(‘낳은’의 오타로 추정) 딸을 어떻게 배척할 수 있겠느냐?’라는 극치의 말이 서로간에 오가고 있다 함”이라고 적시돼 있다.

박관천 전 경정(전 민정수석실 행정관)도 당시 검찰 수사에서 ‘최씨 권력서열 1위’를 거론하면서도 근거는 밝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근거는 무덤까지 가져갈 것”이라고 언론에도 말했다.

취재팀의 확인 결과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과 박관천 전 행정관 등에 대한 문건유출 재판 당시 검찰, 변호인 모두 정윤회 문건이 하나가 아닌 여러 개의 버전이 있다는 걸 알고 있었다.

즉 조 전 비서관의 변호인이 2015년 5월8일 공판에서 박지만 EG 회장을 상대로 한 증인신문에서 “정윤회 문건 버전이 여러 개 있다”고 말했고, 검찰도 7월15일 공판에서 박 전 행정관이 청와대에서 출력한 여러 개의 버전이 있다고 지적하기도 한다.

하지만 검찰은 정윤회 문건으로 최씨의 존재나 국정개입 가능성을 알 수도 있었지만 1개월 만에 끝난 중간수사 발표엔 최씨 관련 내용은 전혀 없었다.

특별취재팀=김용출·이천종·조병욱·박영준 기자 kimkija@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