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최순실 단독 인터뷰] “박 대통령 당선 직후 이메일로 연설문 받아봤다”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입력 : 2016-10-27 05:02:30 수정 : 2016-10-27 13:24:4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대통령 마음 잘 아니 심경 표현 도와달라고 해 도움 / 잘못된 일… 보고서 매일 봤다는 주장 말도 안돼” / “태블릿 내것 아냐”… 의혹 대부분 부인 논란 증폭 / “건강 안좋아 지금 못돌아가… 죄 있다면 달게 받을 것"
'
국정농단 의혹을 받고 있는 ‘대통령 비선 실세’ 최순실(60·최서원으로 개명)씨는 26일(현지시간) 대통령 연설문 수정 등과 관련해 “정말 잘못된 일이고 죄송하다”며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공식 사과했다.

최씨는 이날 독일 헤센주 한 호텔에서 가진 세계일보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고 “2012년 대선 전후 (박 대통령의) 마음을 잘 아니까 심경 표현에 대해선 도움을 줬다”고 구체적인 내용을 밝혔다.

지난 7월 독일로 잠적했던 최씨가 언론과 공식 인터뷰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세계일보는 그동안 최씨와 주변 사람들을 통해 수차례 인터뷰를 요청한 끝에 이날 전격적으로 만남이 이뤄졌다.

최씨는 청와대의 보고서를 받아왔다는 지적과 관련, “(박 대통령의) 당선 초기에 이메일로 받아본 것 같다”고 관련설을 일부 인정했다.

하지만 그는 서울 강남 사무실에서 종이나 책자 형태의 청와대 보고서를 매일 봤다는 주장에 대해선 “말도 안된다. 받아보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국정농단 의혹에 휩싸인 최순실(60·최서원으로 개명)씨가 26일(현지시간) 오후 독일 헤센주 한 호텔에서 세계일보 기자와 인터뷰 하고 있다. 최씨는 “청와대 자료 유출에 대해 국민과 대통령께 마음의 상처를 주게 돼 죄송하다”고 말했다. 인터뷰 사진은 본인의 요청으로 측면 얼굴만 촬영했다.
헤센=류영현 기자
최씨는 구체적인 국정개입 의혹에 대해선 모두 고개를 저었다. 그는 태블릿 PC를 통해 VIP보고서를 사전에 받아봤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태블릿을 가지고 있지도 않고, 쓸줄도 모른다. 내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의 PC를 보고 보도한 것 아닌지 모르겠다. 취득 경위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 검찰에서 확인해봐야 한다”고 검찰 수사를 촉구하기도 했다.

청와대와 정부의 인사개입설의 경우 잘 알지 못한다며 그간 언론에 제기된 여러 관련 의혹을 모두 부인했다. 일각에서 제기된 ‘팔선녀’라는 비선모임에 대해선 “처음 듣는 말” “소설같은 이야기”라고 일축했다.

미르 및 K스포츠재단으로부터의 자금 지원 및 용역 특혜 등 의혹에 대해서는 “절대 자금 지원을 받은 것이 없다”며 “감사해보면 당장 나올 것을 가지고 (돈을) 유용했다는 건 말이 안된다”고 말했다. 최씨의 주장은 그간 국내에서 제기된 여러 의혹과 배치되는 것이어서 논란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자신과 가까운 사람들을 이용해 두 재단 운영을 좌지우지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자기들끼리 인맥으로 운영해 왔는데, 그것까지 내가 어떻게 알겠느냐”고 반문했다. 

최씨는 독일 집 구입 경위에 대해 “정식 절차를 거쳐 구입자금을 들여왔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집을 구할 때 36만 유로(약 4억5000만원)쯤 들었는데, 은행의 예금담보와 강원도 부동산을 담보로 해 서울에서 만들어왔다”며 집은 한 채뿐이고 3, 4채를 보유하고 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한국에 빨리 들어가야 하지 않느냐는 취재진의 말에는 “죄가 있다면 받을 것은 달게 받겠다”면서도 “신경쇠약에 걸려 있고 딸아이도 심경의 급격한 변화를 보이고 있어 지금은 들어갈 수 없는 형편”이라고 말했다.

헤센=류영현·김용출 기자 kimgija@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