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대우조선 검찰 수사, 정관계 넘어 언론까지 확대되나

입력 : 2016-08-22 19:20:41 수정 : 2016-08-23 07:50:1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남상태 연루의혹' 언론인, 친형이 대우조선 감사위원 활동 남상태(66·구속기소)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연임 로비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유력 언론인 A씨의 친형이 대우조선해양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으로 활동한 사실이 확인됐다. 검찰이 남 전 사장 측으로부터 20억여원의 뒷돈을 받고 전방위 로비에 나선 것으로 알려진 홍보대행사 뉴스커뮤니케이션즈 박수환(58) 대표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는 등 대우조선해양 수사가 정·관계를 넘어 언론계에까지 불똥이 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22일 사정기관에 따르면 A씨의 친형 B씨는 남 전 사장이 연임에 성공한 직후인 2009년 3월 대우조선해양 사외이사로 선임됐고, 대우조선해양의 내부 규정에 따라 감사위원회 감사위원도 겸하며 재무재표 승인 등의 업무를 맡았다.

당시 일각에서는 서울의 한 사립대학 교수였던 B씨가 전공 분야와 거리가 먼 대우조선해양과 인연을 맺은 배경을 놓고 의구심이 일었다.

대우조선해양의 감사위원들은 사실상 ‘거수기 노릇’을 하면서 매년 보수만 올려 받은 것으로 드러나 여론의 질타를 받기도 했다. 이들은 분식회계 혐의를 받고 있는 남 전 사장과 고재호(61·구속기소)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재직 기간인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재무제표와 영업보고서에 100% 찬성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묵묵부답 남상태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연임 로비 의혹 등을 받고 있는 홍보대행사 뉴스커뮤니케이션즈 박수환 대표가 22일 대검찰청 부패범죄특별수사단 사무실이 위치한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별관에 피의자로 출석하며 기자들 질문에 입을 굳게 다물고 있다.
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이날 피의자로 부른 박 대표를 상대로 연임 로비 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박 대표는 남 전 사장 측으로부터 20억원대 뒷돈을 받고 민유성(62) 전 산업은행장 등에게 연임 로비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박 대표는 이 과정에서 A씨와 검찰 고위간부를 지낸 C변호사 등과의 친분을 활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대표의 회사가 2010년 무렵 대기업 등을 상대로 홍보용으로 배포한 책자에도 민 전 은행장과 남 전 사장뿐만 아니라 A씨, C변호사 등의 추천서와 연락처 등이 기재돼 있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 박 대표의 알선수재 혐의 수사에 집중하고 있고, 박 대표가 받은 돈의 사용처와 관련된 부분은 확인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고 선을 그었지만 박 대표가 언론계 유력 인사들을 관리해왔다는 소문이 무성해 A씨 등 언론계 쪽으로도 수사가 확대될 수 있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