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미 전략자산 스텔스기·핵항모 한반도 배치

입력 : 2016-01-07 18:30:55 수정 : 2016-05-16 14:31:3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북 4차 핵실험에 대응… 한·미 ‘신속 전개’ 합의 / 박 대통령, 미·일 정상 통화, 대북제재 공조 방안 등 논의 한·미 양국이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응해 미국 전략자산을 한반도에 배치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 고위 관계자는 7일 “이순진 합참의장과 커티스 스캐퍼로티 한미연합사령관이 6일 오후 만나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를 사실상 결정했으며, 현재 전개될 자산의 종류와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 측은 전략자산을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한반도에 전개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
클릭하면 큰 그림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국방부는 이날 오전 “이 합참의장과 스캐퍼로티 한미연합사령관이 어제 전화 통화를 하고, 오후에는 직접 만나 회의하면서 미군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 문제를 논의했다”고 전했다. 주한미군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전략자산의 전개는 한미연합사령관이 독단으로 결정할 사안이 아니라 미 국방부 판단 사안”이라면서도 “전개가 이뤄진다면 2013년 2월 3차 핵실험 직후에 실시된 키리졸브(KR) 및 독수리(FE) 연습때 핵잠수함과 B-2(스피릿) 스텔스 폭격기, B-52 전략폭격기 등이 대거 투입된 전례가 감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왼쪽)이 7일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커티스 스캐퍼로티 한미연합사령관이 배석한 가운데 북한의 4차 핵실험과 관련한 한·미 양국 공조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이제원 기자
이번에도 한반도에 전개할 미 전략자산으로 핵추진 항공모함과 잠수함, B-2, B-52 폭격기, F-22 스텔스 전투기 등이 꼽힌다.

전략자산 전개와 함께 애슈턴 카터 미 국방장관은 이날 한·미 국방장관 공동 언론발표문을 통해 미국의 모든 확장억제능력을 가동해 한국을 방어하겠다는 방침을 거듭 확인했다.

클릭하면 큰 그림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언론발표문에서 “카터 장관은 한국에 대한 미국의 철통 같은 방위공약을 강조한 뒤, 이러한 미국의 공약에는 미국의 모든 확장억제능력 수단들이 포함된다는 점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언론발표문은 미국의 제안으로 북한이 4차 핵실험을 감행한 6일 밤 한 장관과 카터 장관이 나눈 전화 통화 내용을 토대로 작성됐다.

클릭하면 큰 그림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7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고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이 북한이 이번 핵실험에 대해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강력한 결의가 신속히 채택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은 동맹국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며, 미국은 한국에 대한 방위공약은 신성한 것으로 흔들림없을 것이라는 점을 직접 강조하기 위해 전화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아베 총리와 통화에서 북한이 핵실험 강행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하고, 유엔 안보리에서 강력하고 실효적인 조치가 포함된 결의안이 채택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박병진 군사전문기자, 이우승·김선영 기자 worldp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