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中 "일본 반인도적 죄행에 책임지는 태도 보여야"

입력 : 2015-12-28 17:33:10 수정 : 2015-12-28 17:33:1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보도에 주목… 한일 관계개선이 지역안정에 도움되길"…비교적 신중한 반응
'위안부 기록유산 등재' 등 역사공조에 균열 생길 가능성에 촉각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열린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중학동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내외신 취재진이 위안부 소녀상을 취재하고 있다. 이날 일본 정부는 위안부 문제의 책임을 인정하고,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도 총리대신 자격으로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마음으로부터 사죄와 반성을 표한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는 28일 한일 양국이 군위안부 문제를 타결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데 대해 일본의 반인도적 범죄에 대한 책임을 재차 거론하며 비교적 신중한 태도를 유지했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한일 간의 군위안부 문제 타결을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관련 보도에 주목하고 있다"면서도 "위안부 강제징용은 일본군국주의가 2차 대전 중 아시아 국가 등의 인민들에게 저지른 반인도적 죄행"이라고 비난했다.

또 "중국은 한결같이 일본이 마땅히 침략역사를 직시하고 반성하며 책임지는 태도로 관련 문제를 적절히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고 덧붙였다.

루 대변인은 '이번 군위안부 타결과 관련해 한일 관계에 대해 논평해달라'는 요청에 대해서도 "우리는 관련 상황을 주목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이어 "우리는 한일 양국관계의 개선이 본 지역의 안정과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하며 또한 관련 국가가 능히 평화 발전의 길로 견지할 수 있게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루 대변인의 이번 논평은 중국 외교부가 그동안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밝혀온 '원론적 입장'을 다시 한 번 반복한 수준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중국은 아직까지 한일 양국이 타결한 합의 내용과 합의 수준 등을 구체적으로는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이번 역사적인 합의로 한일관계가 급진전될 가능성에 주목하며 한중 간의 대일 역사공조에 균열이 생길 가능성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중국 정부는 지난 10월 세계기록유산 등재에 실패한 일본군 위안부 기록과 관련, 앞으로 다른 나라들과 연합해 재신청하는 방안을 진지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밝히며 가장 큰 위안부 피해국들인 한중 간의 공조 추진 가능성을 시사했다.

한국 정부도 한중 양국의 과거사 공조에 대해 비교적 긍정적인 자세를 유지해왔다.

지난해 7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한국 방문을 계기로 체결된 한중 정상회담 공동성명 부속서에는 일본군 위안부 공동연구 관련 내용이 포함되기도 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