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코스트코 ‘대구 혁신도시 이전’ 숙원 해결 되나

입력 : 2015-12-01 09:15:09 수정 : 2015-12-01 09:15:0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대구시 북구 검단로 코스트코홀세일 대구점(이하 코스트코)의 대구 혁신도시 이전 계획이 당초 예상과는 달리 비교적 순항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코스트코가 제출한 혁신도시 부지  건축 계획이 대구시경관위원회를 통과했고, 관할 구청인 동구청 건축심의를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일 대구시 관계자는 “혁신도시 이전의 첫 관문격인 대구시 경관위원회의 심의를 무난하게 통과했다”고 밝혔다.

코스트코는 2018년 5월 신세계와 맺은 임대계약이 만료돼 매장 규모만 1만3000여㎡가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 그간 2만3000여㎡ 규모의 새 땅을 찾고 있었다.

코스트코는 지난 5월 신서혁신도시의 중심상업지구를 대체부지로 낙점, 한국토지주택공사(LH) 대구경북본부로부터 중심상업용지(2만1000여㎡) 2순위 입찰에서 535억원에 최종 낙찰받았다.

이 부지는 지난해 말 지구단위 계획을 변경해 대형마트 입점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대구시가 대형마트 규제 근거로 삼고 있는 4차순환선 밖에 위치하고 있다. 코스트코 이전에 법적 규제가 없는 셈이다.

그러나 코스트코는 매출액에 비해 지역 기여도가 현저히 낮다는 지적을 받았고, 대구시 등 행정기관이 이전에 부정적 입장을 견지했다.

몇 개월 전만 해도 부시장까지 나서 지역 기여가 없는 기업의 버르장머리를 고치겠다며 혁신도시 이전 불가론을 밝혔다. 이런 이유로 코스트코는 LH와의 부지 입찰에서 대형마트 인·허가를 못 받을 경우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는 특약을 넣기도 했다.

하지만 분위기는 얼마 전부터 급반전하기 시작했다. 코스트코 이전에 대한 시의 부정적 기류가 최근 긍정적 신호로 바뀌었다. 시장 논리를 들어 이전 쪽으로 무게추가 옮겨간 것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시장 상황에 맞춰 지역 기여도 및 상권 상생 방안 등을 꼼꼼하게 들여다보겠다”면서 “대구시가 기업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는데, 기존 기업을 나가라고 하면 되겠느냐. 코스트코의 지역 기여도는 앞으로 개선해 나가면 된다”고 했다. 관할구청인 동구청 역시 “혁신도시 주변의 전통시장과 상생 노력 등을 충실히 이행한다면 이전에는 크게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했다.

대구=문종규기자 mjk20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