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자생한방병원, '한의학' 의료한류의 첨병에 서다

입력 : 2015-11-10 10:16:30 수정 : 2015-11-10 10:22:0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한방 침치료법, 전미의학협회 정식 학점 인정과목 지정

전미의학협회(AOA) 미국 의료진 200여명이 자생의료재단 신준식 박사의 교육에 따라 단체로 동작침법을 실습하고 있다.

-자생한방병원 신준식 이사장, 대규모 미국 의료진 대상 한의학 강의

한국 한방 의료진이 미국 의사들에게 정식 학점을 부여하고 한방의 원리를 교육했다.

자생의료재단은 한의학의 추나요법과 침 치료법 등 한방 치료법이 전미의학협회(American Osteopathic Association; AOA)의 정식 학점 인정과목으로 지정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한의학 과목에 대한 학점인정은 미국 내 최초다.

이를 위해 지난 8일 신준식 박사(자생한방병원 이사장)는 미의학협회 소속 회원 200여 명을 대상으로 미시건주 그랜드래피즈에서 한방 추나요법 및 침 치료법(동작침법_MSAT)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서 200여명의 미국 의료진들은 신준식 박사의 지도에 따라 한방 침 치료법을 실습했다. 특히 교육 참석자 전원이 동작침법을 따라 하는 순간, 한의학에 매료된 미 의료진들의 집단 군무를 보는 듯 했다.

◆ 전미의학협회(AOA) 정식 학점인정, 한의학에 관심 보이는 이유는?

이번 정식 학점 인정과목 채택은 서양의학의 최첨단을 달리고 있는 미국에서 기존 의학으로 풀어낼 수 없는 의학의 한계를 뛰어 넘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보통 미국 내 대체의학은 중의학 비중이 크고 대게는 만성질환에 대한 보완적인 치료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최근 미국 내 대체의학 시장의 1/3 이상이 근골격계 질환자에 대한 수요다.

특히 대규모 글로벌 제약사 중심의 미국 진통제 시장에서 진통주사제보다 한방 침 치료법이 단시간 내 무려 5배 이상 통증 경감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는 해외 유수의 저널 'PAIN(The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Pain, IF:5.213)'에 소개되면서 미국 의료진들과 병원들의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날 행사를 주관한 미시간 의대 프로캅 교수(Lawrence Prokop)는 "미국 내 대체의학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수록, 한의학에 대한 관심도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며 "특히 자생한방병원의 첨단 치료법이야 말로 미국 의료진들에게 인기가 좋다"고 극찬했다.

실제로 미국은 오바마케어(건강보험개혁법) 이후 대체의학 및 침 치료에 대한 연구비 지원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세계보건기구(WHO)도 오는 2050년 까지 대체의학시장 규모가 5조 달러(5000조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 뉴욕 NTD TV 신 박사와 특별 인터뷰…전세계 중화권에 한의학 우수성 알려

이와 함께 신준식 박사는 지난 5일부터 7일(미국 현지시각)까지 전세계 중화권 시청자에게 국내 한의학의 우수성을 전파했다. 신 박사는 지난 6일 미국 중화권 방송국인 NTD TV와 3시간 특별인터뷰를 통해 자생한방병원의 한방 비수술 척추 치료법과 우수성, 국내 척추질환 최다사례 등을 소개했다.

이어 다음날에는 중국인 대상으로 열리는 뉴욕 현지 척추관절 환자를 대상으로 비수술 척추 치료시범을 선보였다.

신준식 박사는 "500여명이 넘는 미국 내 중국인들이 몰려 한방 치료법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며 "한방 치료법을 과학적으로 검증해 나가고 있는 것이 중의학과의 큰 차이점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NTD TV 특별인터뷰는 신준식 이사장이 지난 2013년 자생한방병원 미국 뉴저지 분원 방문 당시 한방 비수술 치료 장면을 본 NTD 관계자들이 중화권 시청자에게 소개하고 싶다고 정식으로 초청제안을 해와 성사됐다.

한편 NTD TV는 미국, 캐나다를 비롯한 북미, 유럽, 호주, 아시아 등 4개 대륙에서 케이블과 위성, 스마트기기 등 디지털 네트워크를 통해 세계 1억명 이상의 시청자를 보유하고 있는 는 전세계 최대 중국어 방송 네트워크 사다. 신 박사의 특별인터뷰는 오는 11월말 NTD 'Best Solution' 프로그램을 통해 전세계에 방영될 예정이다.

헬스팀 김봉수 기자 bs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