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어폰 끼고 음악 크게 들으면 ‘소음성 난청’ 위험
9월9일은 ‘귀의 날’이다. 숫자 ‘9’의 모양이 귀와 비슷해 선택된 날이다. 대한이과학회는 매년 귀 건강과 관련된 교육, 검진 및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시행했다. 귀의 날을 앞두고 대한이과학회 회장인 오승하 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의 자문으로 귀와 관련된 질환 중 최근 급증하고 있는 ‘난청’에 대해 알아본다.

◆젊은이도 피해가기 힘든 난청


난청과 보청기라는 말을 들으면 자연스레 노인의 모습이 떠오른다. 하지만 난청은 더 이상 노인들만의 질병은 아니다. 2014년 국민건강보험공단 통계에 따르면 난청 환자는 2008년 22만2000명에서 2013년 28만2000명으로 5년 새 26.7% 증가했다. 60세 이상은 전체 환자의 45%였다. 젊은 층의 난청 환자는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30세 이하에서도 급증하고 있다. 휴대용 음향기기의 발달로 이어폰을 통해 음악을 크게 듣는 젊은이들이 늘어나면서부터다. 여기에 스마트폰이 보편화되면서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난청에도 몇 가지 종류가 있다. 선천성 난청은 유전, 임신 초기 감염, 분만 시 손상, 기형 등으로 인한 난청이다. 전음성 난청은 음을 전달하는 부분(외이, 중이)에 문제가 생겨 발생한다. 이 경우 큰 소리로 듣거나 보청기로 증폭하면 확실하게 들을 수 있다. 외이도 폐쇄, 고막천공, 만성 중이염, 삼출성 중이염 등이 전음성 난청을 유발하는데 대부분은 약물이나 수술적 방법으로 치유가 가능하다. 음을 전달하는 부분이 아닌 감지하는 곳이나 청각 중추에 이르는 경로(내이)에 장애가 생겨 나타나는 난청은 감각신경성 난청이다. 소리를 크게 들어도 잘 구별하지 못하고 잡음이 커지는 것처럼 들린다. 내이염, 약물 중독성 난청, 노인성 난청, 소음성 난청, 메니에르병 등이 감각신경선 난청으로 분류되며 청신경이나 뇌간, 뇌피질의 변화를 일으킬 수도 있다.

감각신경성 난청 중 돌발성 난청은 수시간 또는 2∼3일 이내에 갑자기 발생한다. 바이러스 감염, 혈관장애, 와우관 파열 등이 원인일 수 있으나 대부분 정확한 원인을 알기 힘들다.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3분의 1은 정상 청력으로 회복되나 3분의 1은 부분적 청력 회복, 3분의 1은 청력을 소실할 수 있다. 메니에르병은 발작성 어지럼증, 감각신경성 난청, 이명, 이충만감의 4대 증상을 특징으로 하며 발생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없다.

◆검사와 예방이 최선


학교와 직장의 건강검진에는 난청 검사가 포함돼 있다. 헤드폰을 착용하고 소리가 나는 쪽의 손을 드는 방식인데 이는 한 가지 주파수만 가지고 측정하기에 난청 여부를 정확히 알기 어렵다. 저주파수에서 고주파수까지 영역별 주파수가 잘 들리는지 검사하려면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고 알맞은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다.

선천적 난청이 있는지는 생후 3개월 이내 검사를 통해 알 수 있다. 아이가 ‘까꿍’ 소리에도 반응하지 않고 눈을 맞추지 않는다면 난청을 의심해봐야 한다. 유전적 문제가 있다면 신생아기 이후에도 나타날 수 있기에 초등학교 입학 전에도 난청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음향기기를 사용하면서 10대부터 소음성 난청이 발생할 수 있다. 젊다고 방심하지 말고 청력에 이상을 느낄 경우 전문의를 찾아 치료를 받아야 영구적인 청력 손실을 줄일 수 있다. 노화로 인한 청력 손실은 55세 이상부터 흔히 나타난다.

난청이 생겼을 경우 원인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하거나 수술을 할 수 있으나 한번 손상된 청력을 정상으로 되돌리기는 쉽지 않다. 귀가 건강할 때부터 난청을 예방하는 습관을 잘 지켜야 오래오래 건강한 청력을 유지할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음향기기의 음향을 50% 이하로 맞춰 듣고 음향기기 사용은 한 시간 이하로 줄일 것을 권고한다. 또 80㏈ 정도의 소음에 8시간 이상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큰 소음에 노출될 때는 소음 차단용 귀마개를 착용해야 청력 손실을 막을 수 있다.

대한이과학회는 9일 ‘귀의 날’을 맞아 오전 9시20분 종로구 연건동 서울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 1층 대강당에서 대국민 건강강좌를 연다.

김희원 기자 azahoi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