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아베 총리는 미 의원 25명의 연판장을 보았는가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5-04-24 21:30:51 수정 : 2015-04-24 21:30:5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내일 미국 방문길에 오른다. 미국 방문에서 미·일 동맹의 격을 높이면서 역사인식 문제를 정면 돌파한다는 게 아베 총리의 계산이다. 미·일 양국은 27일 외교·국방장관 연석회의에서 새 미·일 방위협력지침(가이드라인)에 합의할 예정이다. 아베 총리가 추구하는 전후체제 탈피에 한걸음 다가서게 된다. 28일 미·일 정상회담에서는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의 큰 틀에 관한 합의가 시도된다. 29일에는 일본 총리로는 처음으로 미 의회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연설한다.

우리의 최대 관심사는 과거사 문제다. 아베 총리가 미 의회 연설에서 과거사에 관해 어떤 말을 할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그는 22일 반둥회의 60주년 기념 정상회의 연설에 식민지배·침략에 대한 사죄를 넣지 않았다. 미 의회 연설에서도 과거사에 대해 두루뭉술하게 언급하고 넘어간 뒤 8월 전후 70주년 담화(아베 담화)까지 그 기조를 유지하려 할 것이다. 중·일 정상회담을 전격 개최한 뒤 미국을 방문하는 아베 총리는 외교 성과에 대한 자신감을 기반으로 역사인식을 둘러싼 도발 행위를 하고 있다.

이에 우려를 표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미 의회에서는 에드 로이스 하원 외교위원장 등 민주·공화당 소속 하원의원 25명이 그제 “아베 총리가 역사를 직시하면서 (식민지배·침략에 대한 반성과 사죄를 담은) 무라야마 담화와 고노 담화를 공식적으로 재확인하고 인정할 것을 촉구한다”는 내용의 연명 서한을 작성해 주미 일본대사에게 보냈다. 미 의회의 초당파적 대일 메시지여서 파장이 크다. 워싱턴의 한국·미국·중국·대만계 시민사회단체들도 연대해 아베 총리의 공개 사죄를 요구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는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내게 일어난 일들을 용서할 수 없다”며 “죽기 전에 꼭 아베 총리가 사과하는 것을 보고 싶다”고 했다.

이제 우리 정부가 나설 때다. 미 의원들의 연판장을 비롯한 국제여론을 디딤돌로 삼으면 상황을 바꿀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일본에 경고 메시지를 보내면서 미국에 일본 역사인식의 문제점을 분명하게 전해 제동을 걸게 해야 한다. 아베 총리가 미 의회 연설문을 다시 들여다보고 문안을 다듬을 수밖에 없게끔 만들어야 한다. 이번 아베 총리 방미는 우리 외교역량의 밑천을 드러내는 엄중한 시험대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