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태극기 훼손 20대 "공권력에 대한 울분, 일베회원도 자작극도 아냐"

입력 : 2015-04-22 14:28:58 수정 : 2015-04-22 19:00:5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세월호 1주년 추모 집회때 불붙여…"나는 일베 아니다" 지난 18일 세월호 1주년 추모집회에서 '태극기를 불태워' 물의를 빚었던 20대 남성이 그 이유를 “무자비한 공권력에 대한 울분을 보여주고 싶었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또 사건 당시 라이터를 켜는 것을 사진기자가 도왔으며 불이 붙자 (여러 사진기자들이) 사진을 찍어 '언론 연출'에 당한 느낌이 든다는 듯한 말을 했다.

22일 '슬로우뉴스'에 실린 인터뷰를 보면 자신을 "20대 대한민국 남자"라고 밝힌 이 남성은 "우연히 주은 종이 태극기(A4 용지크기)를 현장에서 주워 무자비한 공권력에 대한 울분을 참지 못해서 태웠다"고 했다. 

이 남성은 "국가나 국기를 모욕할 거창한 의도는 전혀 없었다. 태극기가 상징하는 바는 크다고 본다. 순국선열들이 죽음으로 지킨 가치, 상징이라는 것도 충분히 알고 있었다"며 고의 훼손을 부인했다.

이 남성은 "울분을 참지 못해 우발적으로 한 행동으로 유족들께 본의 아니게 심려를 끼쳐 너무 죄송하다"며 "너무 경솔했던 것 같다. 당시는 너무 화가 나서 그 점을 미처 생각지 못했다"고 했다.

이어 "태극기로 상징되는 국가를 모욕하려는 취지가 아니라 부당한 공권력에 대한 울분에서 우연히 발견한 태극기가 그려진 종이를 태운 것이다"고 국기모독이 아님을 강조했다.

또 태극기에 불을 붙일 "라이터가 (잘)켜지지 않았다. 현장에 있던 기자가 '이렇게 붙이면 안 붙죠. 라이터 뒤를 누르고 있어야 붙죠'라고 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 남성은 "그 기자가 시키는 대로 하니까 잘 붙더라. 그렇게 태극기에 불이 붙으니까 현장에 있는 기자들, 약 10여 명의 기자들이 카메라를 들고 ‘우르르’ 달려왔다"라며 "사진기자들에게 찍혀서 얼굴이 유포되면, 직감적으로 마녀사냥을 당할 것 같아 황급하게 얼굴을 가렸다"고 했다. 

태극기가 불이 붙자 "뜨거워서 종이 태극기를 떨어뜨렸을 때 다른 집회 참석자가 다가와서 태극기에 물을 부었다"고 했다.

이 남성은 경찰 수사에 대해 "불안하다"면서 "'그림 나오는 사진’을 연출한 언론에 휘둘리는 경찰 모습이 여전히 실망스럽다"고 했다. 

'일베 회원의 자작극’이라는 소문에 대해 이 남성은 "일베 회원들도 존중하지만, 나는 일베 회원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