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울버린 같은 리퍼트 로봇 손… "정체가 뭐니"

입력 : 2015-04-06 06:00:00 수정 : 2015-04-06 09:01:1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행사장마다 화제… 페이스북에 소개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 대사의 ‘로봇 손’이 화제다. 리퍼트 대사는 지난달 10일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에서 퇴원한 후 행사장에 등장할 때마다 왼손에 보조기를 달고 나타난다. 모양이 로봇 손처럼 보여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이 같은 관심을 의식해서인지 리퍼트 대사는 지난 3일 자신의 페이스 북에 이 로봇 손에 대한 사진과 설명을 올렸다. 그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전대미문의 놀라운 기구”라며 “편안하고, 회복 과정에 큰 효과를 보고 있다”고 착용 소감을 밝혔다.

리퍼트 대사가 왼손에 달고 다니는 이 보조기는 ‘다이내믹 핸드 스플린트’(Dynamic Hand Splint)다. 손가락 움직임이 가능한 일종의 플라스틱 깁스로 우리 말로는 ‘동적 보조기’라 한다.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 대사가 3일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착용 중인 왼손 치료 보조기 사진을 올렸다(사진 위). 리퍼트 대사는 이날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신차 시승행사에서도 ‘로봇 손’처럼 보이는 이 보조기를 착용하고 나타나 관심을 끌었다.
사진 = 연합뉴스
리퍼트 대사는 지난달 5일 김기종씨(우리마당독도지킴이 대표)에게 습격을 당해 얼굴에 길이 11㎝, 깊이 3㎝ 상처뿐 아니라 왼손에도 관통상을 입어 네 번째, 다섯째 감각 신경이 절단되고 심전근(손가락을 펴게 하는 힘줄) 등 힘줄과 근육이 50% 절단돼 수술을 받은 후에 이 보조기를 착용하고 있다.

리퍼트 대사는 수술 후에 왼손 기능 회복을 위해서 4∼5주가량은 부목을 댄 고정기를 부착해야 하기에 각종 대외활동에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를 치료 중인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 최윤락 정형외과 교수가 리퍼트 대사의 입장을 생각해 이 ‘로봇 손’을 제안, 착용하게 됐다. 최 교수에 따르면 리퍼트 대사와 같은 환자가 오랜 시간 손가락을 못 움직이고 고정하면 힘줄이 굳거나 유착될 수 있다. 그렇다고 손가락 움직임이 잦으면 힘줄이 재파열될 수 있어 보조기를 착용하게 한다.

일반적인 경우 회복하려면 3∼6개월가량 걸리지만 이 장치를 하면 회복 기간을 앞당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최 교수에 따르면 리퍼트 대사는 동양인에 비해 체격도 훨씬 크기에 퇴원 전날 치수를 재 특별제작했다. 시중에 파는 것도 있지만, 환자 손가락의 크기와 힘, 손상 범위가 다르기에 맞춤제작을 많이 한다. 가격은 10여만원 선. 자상(刺傷)에 의해 힘줄이 파열됐거나 신경마비가 있는 손 부상환자가 대상이어서 착용 사례는 많지 않다.

최 교수는 “착용한 지 4주가 지났는데 대사가 지금까지 수칙을 잘 따라 회복상태가 양호하다”며 “일주일 후에는 보조기를 떼고 재활 치료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대사관저 왕진에서 리퍼트 대사에게 “‘보조기가 로봇 손처럼 생겼다’고 하자 ‘엑스맨 영화의 울버린 핸드 같아 주먹을 쥐면 손에서 칼이 나올 것 같다’고 농담을 하며 보조기를 신기해했다”고 전했다.

현재 리퍼트 대사의 얼굴 상처 치유는 끝나 흉터 관리를 위해 지켜보고 있는 상태다. 최 교수와 함께 유대현 성형외과 교수, 인요한 국제진료센터 소장이 일주일에 한 번 대사관저를 찾아 회복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박태해 선임기자 pth1228@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