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동북아역사지도’ 中·日 왜곡 주장 그대로

입력 : 2015-03-25 06:00:00 수정 : 2015-03-25 17:06:1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역사분쟁 대응 차원 정부 주도 제작
中의 한국 지배 ‘한사군說’ 등 반영
동북공정·식민사관 부추길 우려
중국·일본과의 역사분쟁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국가기관이 주도해 만든 ‘동북아역사지도’가 중·일 주장과 동일한 내용을 일부 담고 있어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24일 국회 동북아역사왜곡대책특위(특위)와 교육부 산하 공공기관인 동북아역사재단(재단)에 따르면 동북아역사지도는 학계 검증이 거의 마무리된 단계로, 가본(假本) 형태로 완성돼 공개검증 절차를 앞두고 있다. 

하지만 지도에 중국이 주장하는 ‘한사군(漢四郡) 한반도설’이 반영되는 등 제작 취지에 반하는 내용이 담겨 있어 수정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한사군 한반도설’은 중국 한나라가 고조선을 멸망시킨 뒤 설치한 낙랑군·임둔군·진번군·현도군이 한반도에 있었다는 학설로, 중국이 고대 한국을 지배했다고 주장하는 근거다.

이 학설이 일제강점기 정립된 뒤 광복 이후에도 우리 역사학계의 통설로 자리 잡고 있다는 점에서 역사지도에도 이런 시각이 그대로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특위 위원장 대리인 새누리당 김세연 의원은 “과거 학설을 무비판적으로 이어가면서 시각의 근본적인 재정립이 되지 않아 지도 편찬사업에 문제가 불거졌다”면서 “고대사 관련 내용은 반드시 수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지 않으면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의 식민사관 극복이 어렵다는 지적이다.


클릭하면 큰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한사군 위치를 표시한 중국사회과학원 ‘중국역사지도집’(왼쪽)과 동북아역사재단이 만든 ‘동북아역사지도’. 낙랑과 대방 위치가 동일하다는 점에서 “중국의 동북공정을 추종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도종환 의원실 제공

지도제작 사업은 고대국가의 영역, 동해 표기, 독도 귀속 등을 둘러싼 중국·일본과의 역사분쟁에서 우리 측 연구성과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지도를 만들어 적극 대응하고 국제 공조를 구축하겠다는 구상 아래 2008년 시작됐다. 국가기관이 특정 시기 역사지도가 아니라 고대부터 근대까지 전 시기에 존재했던 국가와 민족의 영역, 행정구역 등을 보여주는 역사지도를 제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사업에는 지금까지 42억여원의 예산이 들어갔고 올해엔 5억원이 배정됐다.

현재 각종 지명의 생성·소멸·위치변동 등을 정리한 데이터베이스(DB) 구축을 마쳤고, 이를 토대로 지도 300장이 제작됐다. 

일본 외무성은 지난 5일 홈페이지에 ‘전후 국가건설: 책임 있는 협력국가로서 일본’이라는 제목의 홍보 동영상을 게재했다. 일본은 동영상에서 한국의 지하철 개통과 포항제철 건설에 기여했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동영상에 나온 서울 지하철 1호선 개통식(위)과 포항제철 전경(아래)의 캡처본.
일본 외무성 홈페이지
동북아역사지도 편찬위원회는 “학계의 연구 역량을 결집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사업은 애초 올해 마무리될 계획이었으나 공개 검증을 위해 2018년까지 3년 연장됐다. 김학준 재단 이사장은 “앞으로 교육계, 언론계 등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토의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밝혔다.

강구열 기자 river910@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