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北, 레퍼트 테러범 김기종 2010년 日대사 공격때 '찬양'한다며 추켜세워

관련이슈 리퍼트 미국대사 피습

입력 : 2015-03-05 11:33:11 수정 : 2015-03-05 11:42:0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 대사에게 흉기를 휘두른 다치게 한 김기종(55) 씨가 지난 2010년 일본 대사를 공격했을 때 북한이 이를 두둔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 7월 13일 당시 조선중앙방송은 김 씨가 일본 대사에게 콘크리트 덩어리를 던진 것에 대해 "일본 대사가 남조선과 일본 사이의 새로운 시대니, 공동번영이니 뭐니 하고 망발하는 데 격분한 우리마당독도지킴이 대표 김기종은 그에게 콘크리트 덩어리를 던졌다"고 보도했다.

조선중앙방송은 "남한 누리꾼들이 김 씨의 행동을 지지하는 글을 올렸다"며 "김기종의 항의 행동은 일본에 대한 분노를 던진 것이라고 하면서 찬양을 받아 마땅하다고 주장했다"고 했다.

대외용 라디오 방송인 평양방송도 2010년 8월 1일 이 사건이 "역사왜곡과 독도강탈 책동을 끈질기게 벌이고 있는 일본 반동들이 당한 너무도 응당한 봉변"이라고 했다.

평양방송은 남한 시민단체와 언론이 김 씨의 행동에 대해 "윤봉길 열사의 폭탄투척 사건에 비유하며 속이 후련해 했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김 씨가 이 사건으로 기소돼 법정에서 징역 4년을 구형받은 직후인 2010년 8월 24일에는 대남선전용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를 통해 정부가 그에게 '부당한 탄압'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우리민족끼리는 "(정부가) 정당한 권리를 행사한 김기종을 구속하고 탄압을 가해오던 끝에 폭거를 감행했다"고 했다.

이어 "일본 대사란 자에게 날아든 투석 세례는 민족적 분노의 분출로서 거기에 문제시될 것이란 하나도 없다"고 김기종씨를 추켜세웠다.

김 씨는 2010년 7월 7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시게이에 도시노리(重家俊範) 당시 주한 일본 대사 초청 강연회에서 시게이에 대사에게 시멘트 덩어리 2개를 투척했다.

다행히 기세이에 대사는 맞지 않았으나 옆에 있던 일본 여성 외교관이 맞아 전치 1주의 부상을 입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