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핫키워드]명왕성 탐사선 활동 개시, 갯지렁이 특징, 비콘 뜻, 어린이집 바늘 학대, 귀리 효능

입력 : 2015-02-07 07:12:36 수정 : 2015-02-07 07:12:3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어린이집 바늘 학대, 귀리 효능

명왕성 탐사선 활동 개시, 갯지렁이 특징, 비콘 뜻, 어린이집 바늘 학대, 귀리 효능

[핫키워드]명왕성 탐사선 활동 개시, 갯지렁이 특징, 비콘 뜻, 어린이집 바늘 학대, 귀리 효능

7일 명왕성 탐사선 활동 개시, 갯지렁이 특징, 비콘 뜻, 어린이집 바늘 학대, 귀리 효능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뜨겁다.

 


# 명왕성 탐사선 활동 개시

명왕성 조사를 위해 9년 전 지구를 떠난 탐사선 '뉴 호라이즌스'호가 본격 탐사에 들어갔다.

올해 7월이면 명왕성에 가장 가깝게 다가가는데 행성의 지위를 박탈당한 명왕성이 명예를 다시 회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2006년 1월 지구를 떠난 '뉴 호라이즌스'호는 지난 해 12월까지 모든 기계 전력을 끈 채 동면 상태로 명왕성에 접근해갔다.

1930년에 처음 발견된 명왕성은 아직까지도 알려진 것이 거의 없다. 명왕성은 태양빛이 도달하는데 5시간 27분이나 걸리는 태양계 변두리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뉴 호라이즌스'호는 태양계 미지의 영역을 탐사하는 인류 최초의 무인 탐사선으로 불린다.

'뉴 호라이즌스'호는 그동안 상상도를 통해서만 볼 수 있었던 명왕성의 생생한 모습을 지구로 보낸다. 특히 7월 14일에 명왕성에 가장 가까이 접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갯지렁이 특징

갯지렁이는 다모강에 속하는 환형동물. 잡식성으로 암초지대, 모래질, 진흙질 등 어디에서나 살며 다른 동물과 공생하거나 기생하는 것도 있다. 낚시미끼로 쓰이며 바다 생태계의 중요한 구성원 역할을 한다.

몸은 일반적으로 가늘고 길며, 많은 체절로 되어 있다. 머리에는 여러 개의 돌기물이 있고 각 체절에 마디가 없는 발이 좌우 한 쌍씩 나 있는 점이 지렁이류와 다른 점이다. 발에는 강모(剛毛) 다발이 있다. 몸벽에 환상근과 종주근이 발달되어 있어 몸의 신축성이 매우 크다.

갯지렁이류는 대부분 조간대에서부터 5,000m 깊이의 심해에까지 살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조간대에 많다. 암초지대·모래질·모래진흙질·진흙질 등 어디에서나 살며 다른 동물과 공생하거나 기생하는 것도 있다. 먹이는 종류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잡식성이다.

갯지렁이류는 오늘날에도 낚시미끼로 잘 쓰이며 바다 생태계의 중요한 구성원이 된다. 따라서 이것들의 분류·생태·양식에 관한 연구가 성행하고 있다. 1980년 이후 해마다 674∼856t(1170만∼1390만 달러)이 일본·프랑스·이탈리아 등지로 수출되고 있다.

 

 

# 비콘 뜻

비콘은 저전력 블루투스(BLE)를 통한 차세대 스마트폰 근거리통신 기술을 말한다. 반경 50m 범위 안에 있는 사용자의 위치를 찾아 메시지 전송, 모바일 결제 등을 가능하게 해주는 스마트폰 근거리통신 기술이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특정 장소에서 안내 서비스, 모바일 쿠폰 등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저전력으로 스마트폰의 배터리 소모량도 적으며, 실내에서는 GPS보다 정교한 위치 파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 사용자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 개인정보 수집에 활용될 가능성이 있으며, 사용자의 동의가 필요 없다는 특성상 원치 않는 스팸들이 사용자에게 전송될 수 있다.

애플은 2013년 말 미국 내 애플 스토어에서 ‘아이비콘’이라는 비콘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상점에 들어가면 상품정보, 고객평가 등을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할인쿠폰도 받을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명동성당 입구에 도착하면 스마트폰으로 성당의 역사, 미사 시간 등이 포함된 웹페이지가 뜨며, 지하성당으로 내려가면 상설고해소 운영시간을 알려주는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 어린이집 바늘 학대

지난 4일 경기도 남양주시 한 어린이집에서 40대 여교사가 바늘로 아동을 학대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경찰에 따르면 화도읍에 사는 A(4)양 부모는 지난달 31일 "아이가 어린이집에서 학대를 당했다"며 117센터에 신고했다. 이에 센터는 이같은 내용을 경찰에 전달해 수사를 의뢰했다.

경찰 조사 결과 같은 반 어린이 6명의 팔과 다리 등에서 예리한 물체에 찔린 흔적이 발견됐다. 현재 상처는 아문 상태다.

피해 아동 부모는 "구멍이 두 개가 있더라. 피부를 뚫었다고 했다. 바늘이 들어와서 나왔다는 거다. 양말까지 벗으면서 다 얘기하더라"며 울분을 토했다.

A양은 한 매체와 인터뷰에서 "바늘로 콕 찔러서 5분 동안 기다리라고 하고 뺐다"고 진술했다.

또 다른 피해 아동 어머니는 "아이에게 유치원에 안가도 된다고 하니까 '그럼 나 내일부터 주사 맞으러 안 가도 돼?' 이러더라"고 말해 충격을 안겼다.

아이들이 지목한 보육교사 한모 씨는 경찰 수사가 시작된 뒤에도 계속 수업을 진행하다 언론 취재가 시작되자 사직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경찰은 어린이집 CCTV를 분석하면서 1차 소환 조사한 보육 교사를 이번 주 한 차례 더 조사한 뒤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 귀리 효능

가수 장윤정이 출산 후 귀리 다이어트로 15kg을 감량한 것으로 알려졌다.

6일 방송된 MBC '기분 좋은 날'에는 슈퍼푸드로 알려진 귀리와 아마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이날 방송에서 박소현 아나운서는 "장윤정 씨가 지난해 6월 득남했는데 귀리 다이어트로 15kg 감량에 성공했다더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그러자 김문호 한의사는 "귀리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이 체내 노폐물을 분해시키며 열을 내리고 독을 없애는 데 도움을 준다"며 귀리의 효능에 대해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귀리는 현미보다 낮은 칼로리와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과 미네랄, 단백질이 풍부한 건강식품으로 알려졌다.

 

인터넷팀 조정남 기자 jj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