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세계는 지금] 美·이스라엘 ‘정착촌’ 첨예대립

관련이슈 세계는 지금

입력 : 2014-11-09 20:19:52 수정 : 2014-11-09 20:19:5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가까운 동맹 멀어지게 해”
“거주 권리 제한해선 안돼”
“민감한 지역에 정착촌을 지으려는 이스라엘의 계획을 우려한다. 이는 가까운 동맹들마저 더 멀어지게 할 뿐이다.”(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 “합법적으로 산 집에서 거주할 권리를 제한하는 것은 ‘미국의 가치’에 위배된다. (미국의 지적이) 당황스럽다.”(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미국과 이스라엘은 지난달 초 동예루살렘에 2600채 규모의 정착촌을 추가 건설하려는 이스라엘의 계획을 두고 설전을 주고받았다. 양국은 오랜 동맹관계이지만 정착촌 문제에서만큼은 입장이 첨예하게 갈린다. 특히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그동안 공 들여온 중동 평화협상이 번번이 정착촌 건설 문제로 좌초할 때마다 미국은 불편한 심기를 여과 없이 드러냈다.

급기야 상대국 정상을 향한 험구까지 등장했다. 미국의 한 고위 관료가 지난달 29일 시사주간지 애틀랜틱과 인터뷰에서 네타냐후 총리를 ‘새가슴’이라고 표현한 것. 이 관료는 네타냐후 총리가 국제 현안 해결에 관심이 없다면서 “그의 유일한 관심은 자국 내 정적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일이다. 한마디로 배짱도 없는 새가슴”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스라엘의 정착촌 확대 정책에 관해서는 “격렬하게 분노하고 있다”고 했다. 이스라엘뿐 아니라 미 정치권 내부에서도 이 발언을 두고 반발했다. 가뜩이나 껄끄럽던 양국 관계는 더 꼬여만 갔다. 애틀랜틱은 “양국 외교관계의 전면적 위기”라고 진단했다.

백악관은 이후 “(해당 발언은) 정부 관점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지만 정착촌 문제에서만큼은 물러서지 않았다. 어니스트 대변인은 “정착촌 건설은 불법이며, 중동에서 ‘두 국가 해법’을 달성하려는 노력을 복잡하게 할 뿐”이라고 기존 방침을 재확인했다. 네타냐후 총리 역시 2005년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정착촌 철거 당시 “가자지구가 테러의 천국이 될 것”이라고 비판하며 장관직을 던졌을 정도로 강경한 입장이어서 정착촌 문제를 둘러싼 양국의 신경전은 당분간 불가피할 전망이다.

그러나 양국 관계에 다소 흠이 생길지언정 강력한 우방관계의 본질은 훼손되지 않으리라는 것이 대체적인 전망이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미국은 이스라엘의 국제법 위반 문제와 관련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 표결에서 42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국가”라고 꼬집었다. 오바마 대통령은 2009년 정착촌을 ‘불법’이라고 규정했지만, 이후 열린 유엔 안보리의 정착촌 비난 결의안 채택은 미국의 반대로 무산됐다.

유태영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