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한명화의얼굴피부이야기(1)]안면홍조·지루성피부염·얼굴아토피 구별법

입력 : 2014-07-09 17:21:25 수정 : 2014-07-09 17:21:2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환자들은 진료부에 본인의 병명을 안면홍조로 적는 경우가 빈번한데, 막상 진료를 해보면 안명홍조가 아닌 안면지루성피부염이나 얼굴아토피인 경우가 많다. 환자들이 안면홍조와 얼굴아토피를 혼동하는 이유는 두 질환의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얼굴아토피피부염처럼 안면홍조는 얼굴과 목 등 상체로 올라오는 열로 인해 발생한다. 안면홍조는 인체의 과잉열이 얼굴과 목으로 올라오면서 열감이 느껴지고 얼굴과 목의 피부가 붉어지는 등의 증상을 보인다.

또 안면홍조는 염증이 발생하거나 가려움이 심한 경우가 드물다. 염증이 있고 가려움이 심하다면 얼굴아토피피부염나 안면지루성피부염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열에 의한 안면홍조 증상이 심해질 경우 염증과 가려움을 동반하는 얼굴아토피피부염으로 진행될 수 있다.

과잉열에 의해 발생하는 안면홍조는 열이 발생하는 이유에 따라 세 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열성 안면홍조다. 열성홍조라고도 하며 일반적인 안면홍조는 열성홍조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열성홍조는 소화기의 과부하가 영향을 미친다. 소화액을 분비하는 췌장의 과부하나 소화된 음식물이 흡수되는 소장의 과부하로 음식의 소화흡수 과정에서 발생하는 과잉열이 열성홍조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두 번째는 감정홍조다. 감정홍조는 심리적인 원인에 의해 안면홍조증상이 발생하거나 악화되는 경우다. 특히 긴장이나 불안감·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열이 발생해 안면홍조가 생기거나 기존의 열성홍조를 악화시키는 경우 감정홍조로 볼 수 있다.

감정홍조는 혈액순환을 담당하는 심장의 과부하와 호흡을 주관하는 폐의 과부하로 인한 열과 이 열이 갑상선을 자극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임상적으로 열성홍조와 감정홍조 증상은 같이 나타나거나 혼재돼 있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어느 쪽의 비중이 더 큰가에 따라 진단과 치료가 달라질 수 있다.

세 번째는 갱년기 안면홍조다. 갱년기 홍조라고도 하며 갱년기나 폐경기에 동반되는 증상이다. 안면과 상체의 열감이 갑자기 심해졌다가 가라앉는 등 열감의 변화과 크며,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안면홍조와 땀·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갱년기 홍조는 신장의 기능이 약해지고 자궁과 난소 등 여성 호르몬과 관련된 부분의 기능저하가 원인으로 작용한다.

이런 안면홍조 증상은 얼굴이 붉어지고 화끈거리는 열감 외에도 피부의 건조감이나 소화기의 증상· 설사나 변비 같은 대변의 이상· 수족냉증· 피로감· 구취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안면홍조 치료법은 열의 과잉을 진정시켜주는 것이 핵심이다. 소화기의 과부하를 진정시키고 심리적인 안정 및 심장과 폐의 진정을 통해 안면에 집중된 혈액이 아래쪽으로 순환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소장이나 대장· 자궁 등 하복부의 순환을 도와 상열하한(上熱下寒)의 증상을 바로잡는 것이 안면홍조를 치료하는 방법이다.

한의사 한명화는 '아토피 요리혁명'의 저자이며 프리허그한의원 수원점의 수석원장이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