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금감원, 국민銀 전산 리베이트 의혹 혐의점 찾지 못해

입력 : 2014-06-03 10:57:23 수정 : 2014-06-03 10:57:2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무혐의 확인되면 의혹 제기자 중징계하기로
국민은행은 30일 경영협의회를 열어 현 IBM메인프레임 시스템을 유닉스(UNIX) 체제로 전환하기로 했던 전산시스템 교체 사업을 재검토하기로 결정했다. 경영협의회의 이 같은 결정은 지난달 24일 있었던 은행 이사회의 결정과는 상반된다. 은행 이사진은 이날 감사위원회와 임시 이사회에서 전산시스템 교체를 둘러싼 갈등 해결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본점의 모습.
금융당국이 최근 전산시스템 교체를 둘러싸고 제기된 KB금융지주와 국민은행 수뇌부의 리베이트 의혹을 조사했으나 별다른 혐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국은 이번에 제기된 리베이트 의혹이 양측간 흑색선전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최종적으로 혐의없음이 확인되면 관련자에 대한 제재의 강도를 높이기로 했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KB금융지주와 국민은행에 대한 특별 검사에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과 이건호 국민은행장, 정병기 국민은행 감사위원, 국민은행 사외이사 전원의 계좌를 뒤졌지만 특이점을 찾지 못했다.

이 행장측과 지주사측은 공개적으로 리베이트 의혹을 제기하지 않았지만 주전산시스템 변경결정 과정에서 유닉스(UNIX) 시스템 관계사로부터, IBM으로부터 각각 뒷돈을 받았을 가능성을 간접적으로 언급한 바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도 "검사 중인 사안이어서 확인해줄 수 없으나 이들 관련자가 주 전산기 교체와 관련한 리베이트를 주고 받았다고 보기는 어려운 점이 많다"고 말해 이를 뒷받침했다.

금감원은 계좌조회 결과, 입출금 내역에 리베이트를 의심할만한 부분이 발견되지 않음에 따라 의혹 제기가 흑색선전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의혹을 제기한 관계자를 가중 제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다른 관계자는 "있지도 않은 사실을 부풀려 의혹을 제기했다면 이는 전체 금융기관의 신뢰성을 땅에 떨어뜨린 행위"라며 "그냥 지나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리베이트 의혹에 대해서는 KB금융지주와 국민은행도 자체 진상조사를 진행했지만 의심스러운 정황을 찾아내지 못했다는 후문이다.

한편, 지난달 30일 국민은행 이사회의 결정과 달리 금감원은 검사결과에서 주전산시스템 변경과정에서의 기종 선정 적합성을 판단하지 않을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종 선정의 적합성은 업계에서조차 선악을 따지기 어려운 경영판단의 문제이므로 개입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금감원은 내홍 사태가 발생한 만큼 내부통제 미흡과 리더십 문제에 검사의 초점을 맞춰 징계수위를 정할 계획이다.

사회적 파문이 컸으므로 검사 결과를 떠나 최고 책임자인 임 회장과 이 행장에 대해서는 제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과거 신한사태 때 라응찬 회장 등 3인방이 자신이 떳떳하다고 주장하다가 모두 제재를 받아 떠난 것처럼 KB금융[105560]과 국민은행도 수장들에 책임을 물어 신뢰가 떨어진 KB금융 분위기를 일소하겠다는 의중이 담겨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수장들이 대립하는 마당에 금융사 조직이 제대로 운영될 리가 없고 금융사고 우려가 크다"면서 "조직이 크게 바뀌지 않는 이상 정상화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