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위안부 관련 활동, 美 손 빌려 日 뺨 때리는 전략으로”

입력 : 2014-05-07 21:51:58 수정 : 2014-05-07 23:50:1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美 위안부 결의 견인차 김동석 시민참여센터 이사
“미국 내에서의 일본군위안부 관련 활동은 모국이 직접 나서기보다는 미국의 손으로 일본의 뺨을 때리는 전략으로 해야 합니다.”

민주평통 회의 참석차 한국을 찾은 김동석(사진) 시민참여센터(Korean American Civic Empowerment·KACE) 상임이사는 6일 세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미국 내 기림비 설치 등 위안부 관련 활동은 한국의 개입보다는 재미 한인을 포함한 미국 시민 주도로 이뤄져야 장기적인 안목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2007년 미국 하원의 위안부 결의(HR 121) 통과 과정에서 주도적 역할을 했으며, 2010년 뉴저지주 버겐카운티 팰리세이즈파크시에 세계 최초로 위안부 기림비를 세우는 데도 기여했다. KACE는 재미 한인들의 투표 참여를 독려하며 재미 한인의 정치력 신장에 힘쓰는 단체다.

김 이사가 한국 정부의 개입이나 고국 동포의 과도한 참여를 경계하는 이유는 미국 내에서 위안부 문제를 한·일 간 분쟁화하려는 일본의 전략에 말려들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는 “일본 정부는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한국의 외교관, 정치인, 지방자치단체의 관여를 부각해 자신들도 개입해서 분쟁화하려는 전략을 쓰고 있다”며 “미국에 한·일은 모두 중요한 나라여서 양국이 싸움을 벌이는 일에 미국 연방정부나 지방정부는 절대 움직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미국 내 홀로코스트 문제의 이슈화도 이스라엘이 나서서 한 게 아니라 미국 내 유대인이 나치에 학살된 유대인의 참혹함을 알린 것”이라는 설명이다.

그런 의미에서 미국 시민이 주도적으로 기림비 등 위안부 이슈를 제기하고, 이를 미국의 공공재로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위안부 문제는 인권 문제여서 한국 시민 사회가 도움을 주는 것은 좋지만 전략적으로 보면, 한국 국민보다는 미국 정부에 세금을 내는 미국 시민이 주도해야 미국 정부가 보호해준다”는 것이다.

김 이사는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일본의 방해 사례도 소개했다. “일본 측이 자꾸 우리 활동을 중국이나 북한과 연계시키려고 한다. 2007년 위안부 결의 추진 때는 우리 단체를 중국과 연관된 단체라며 미국 당국에 자꾸 수사해 보라고 한 적도 있다”고 전했다.

그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한·미 정상회담에서 일본군 위안부를 ‘끔찍한 인권침해’라고 언급한 점에 의미를 부여했다. 김 이사는 “오바마 대통령이 그렇게 씩씩하고 용감하게 발언할 수 있는 것은 미국 하원의 위안부 결의와 미국 행정부 통합세출법안에 국무부의 일본 관련 업무 시 위안부 결의 이행을 촉구하라는 규정이 있기 때문”이라며 “위안부 문제가 한·일 간 분쟁 현안이 아닌 인류의 보편적 인권문제가 됐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글·사진 김청중 기자 c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