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美 고연봉·전문직종일수록 남녀 임금격차 커

입력 : 2014-04-25 07:50:50 수정 : 2014-04-25 08:31:4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금융·비즈니스·법률 등 일반적으로 연봉이 높은 직종일수록 남녀 임금 격차가 크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에 반해 저임금이거나 대체 인력 투입이 쉬운 직종은 남녀 격차가 상대적으로 적었다.

뉴욕타임스는 24일(현지시간) 하버드대학교의 노동경제학자 클라우디아 골딘의 자료를 인용해 동일 직업에서의 남녀간 임금격차가 없다는 일각의 주장과는 달리 직업별로 남녀 임금 격차가 뚜렷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고액 연봉이지만 장시간 노동, 밤샘 근무가 많은 금융·비즈니스·법률 분야에서의 남녀 격차가 컸다고 했다.

남녀 임금 격차가 가장 큰 분야는 금융.

금융직종의 경우 여성의 임금은 남성의 66%에 불과했다.

대표적인 전문직인 내과·외과 의사의 경우 여성의 임금은 남성의 71%에 머물렀다.

남성의 임금을 100으로 했을 때 여성의 경우 치과의사 74, 회계사 76, 변호사·판사는 82에 그쳤다.

남녀 임금 격차가 큰 분야의 경우 단위 노동시간당 임금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그럼에도 임금 격차가 나는 것은 장시간 노동에 따른 시간외 수당 또는 성과급이 차이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회사 또는 고용주가 장시간 노동 또는 시간외 노동을 한 사람에게 통상의 급여보다 많은 수당 또는 성과급을 지급한 것이다.

금융 법률 등에 종사하는 남성들이 시간외·장시간 노동을 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들은 육아 또는 가사 부담 등으로 시간외·장시간 노동을 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어렵기 때문으로 풀이됐다.

반면에 상품 판촉원, 치과위생사 등의 직종은 남녀 임금 격차가 없었다.

이들 직종은 장시간·시간외 노동 수요가 거의 없었다. 저임금 분야일수록 대체인력이 풍부해 성과급이나 시간외 수당을 줘야 할 상황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