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해경·진도군, 유류품 처리 서로 떠넘기기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4-24 20:22:24 수정 : 2014-04-24 22:57:0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가방·지갑·옷가지 등 1t 달해
비용 많이 들고 처리 복잡 기피
해양경찰과 전남 진도군이 세월호 침몰사고로 발생한 희생자 및 실종자의 유류품 처리 문제를 놓고 서로 떠넘기기를 하는 등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24일 해경과 진도군에 따르면 사고 직후 구조및 수색작업이 시작된 지난 16일부터 이날 오후 3시까지 사고지점 인근에 정박해 있는 해경 ‘1508함’에는 1t가량의 유류품이 수집됐다.

유류품은 대부분 세월호 침몰지점 인근에서 떠오른 것들이며, 탑승객들이 소지하고 있던 지갑과 여행용 가방, 옷가지 등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유류품들이 뭍에 다다르기도 전에 누가 처리하느냐를 놓고 두 기관이 갈등을 빚고 있다.

해경의 한 관계자는 “이름이 적혀 있거나 소지자를 파악할 수 있는 유류품의 경우 구조본부에서 직접 인계할 수 있지만, 주인을 찾지 못한 유류품은 진도군에서 처리하도록 돼 있다”면서 “아직 진도군에 이러한 사항을 전달하지는 않았지만 규정에 그렇게 나와 있다”고 말했다. 실제 현행 구난구호법 37조 등에 따르면 구조된 선박에서 물건을 인계받거나 습득한 표류물 등은 지자체에서 안전하게 관리하도록 돼 있다. 그러나 진도군은 금시초문이라는 입장이다.

이처럼 유류품 보관을 기피하는 이유는 탑승자가 476명에 이르는 세월호의 유류품 양이 만만치 않은 데다 보관시설 설치와 인력 운용에 따른 적잖은 비용 때문으로 알려졌다. 또 주인을 찾지 못한 유류품은 지자체장이 정한 기한(진도군의 경우 최대 1년)이 지나면 공매나 폐기하도록 돼 있지만 인원이 적잖이 들어가는 데다 절차 또한 복잡하기 때문이다.

진도=이정우·정선형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