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朴대통령 “中, 北 핵실험 중단 설득해 달라”

입력 : 2014-04-23 18:33:27 수정 : 2014-04-23 18:33:2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시진핑에 전화… 적극 협조 요청
오바마 “한미일 결속 강력 대응”, 국방부 “北 핵도발 준비 완료”
박근혜 대통령은 23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 북한의 추가 핵실험 중단을 설득해 달라고 요청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시 주석과의 전화통화에서 북한의 4차 핵실험 움직임과 관련해 “6자회담 재개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고 우리 정부가 꾸준히 추진하고자 하는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와 남북관계 개선 노력도 동력을 잃게 될 수 있는 만큼 북한에 대한 추가적 설득 노력을 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중국이 그동안 북한의 핵 보유와 추가 핵실험에 대해 반대 입장을 견지하고 북한을 설득하는 노력을 해준 데 대해 감사한다”며 “북한의 추가 핵실험은 역내에서의 군비 경쟁과 핵 도미노 현상을 자극해 동북아 안보지형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의 뜻을 전했다.

시 주석은 “한반도 정세에서 긴장 고조를 막는 것은 한·중 양국의 이익에 부합한다”며 “중국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양측 간 대화를 설득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한·중 양국이 서로 일치된 입장을 갖고 있다”며 “특히 박 대통령이 제안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지지하며 한반도 자주평화통일을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3일 보도된 요미우리신문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우리는 북한의 핵 보유를 인정할 수 없다는 확고한 태도를 유지할 것”이라면서 “북한은 (유엔 안보리 결의 등에 따른) 구체적인 조처를 취할 의무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의 미사일 발사와 같은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한·미·일 3국이 결속해 대응할 것”이라며 “3국은 외교 및 군사적인 협력을 심화하고 연합훈련 및 미사일방어를 포함한 동맹관계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북한은 언제든 기술적으로 핵실험을 할 수 있는 단계에 있고 사실상 모든 준비가 됐다”면서 “(비유를 하자면) 항공 티켓을 사서 오픈된 상태로, 언제든 비행기를 탈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구체적인 상황을 말할 수는 없지만 북한의 3차 핵실험 때와 비슷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남상훈·김선영 기자, 도쿄=김용출 특파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