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오락가락 정부 대응에 실종자 가족들 “모두 거짓말” 분통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4-18 20:21:19 수정 : 2014-04-19 00:51:4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대국민 호소문’으로 불만 표출
“국민 여러분, 이게 진정 대한민국 현실입니다.”

세월호 침몰 사고 사흘째인 18일 실종자 가족들은 정부 행태를 고발하는 ‘대국민 호소문’을 직접 발표했다. 사고 이후 정부의 오락가락 행보는 실종자 가족들의 불신을 부채질했다. 전날 박근혜 대통령이 현장을 방문해 “반드시 약속을 지키겠다”고 밝혔지만 가족들은 “정부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가족들이 제기한 문제는 크게 세 가지다. 사고 당일인 16일 현장 상황실과 책임자 부재 등 상황 관리가 전혀 안 됐다는 것이다. 가족들은 호소문에서 “16일 오전 아이들이 모두 구조됐다는 이야기를 듣고 오후 5시30분 진도 현장에 도착했지만 상황실도 없고 상황을 정확히 판단해주는 관계자도 없었다”고 밝혔다. 정부서울청사에 꾸려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현장에 해양수산부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구성하고 해수부 장관이 현장에 출동했다고 밝힌 지 6시간이 흐른 뒤였다.

정홍원 국무총리(오른쪽)가 18일 오후 세월호 침몰사고 범정부대책본부가 차려진 전남 진도군청에서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으로부터 보고를 받고 있다. 정 총리는 이날부터 목포 서해지방 해양경찰청에 상주하며 사고 대응 상황을 직접 챙기고 부처 간 혼선을 조율하기로 했다.
진도=연합뉴스
가족들은 늑장구조 문제도 제기했다. 사고 당일 학부모대책위를 꾸려 오후 7시쯤 민간 잠수부와 동행해 구조의사를 밝혔지만 배를 못 띄우게 하고 진입을 막는 등 구조가 시급한데도 민간 자원을 막고 우왕좌왕했다는 것이다. 정부가 밝힌 현장 투입 인력도 믿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가족들은 “현장에 가 보니 인원이 200명도 안 됐는데 정부는 500여명이 아이들을 구출하고 있다고 거짓말을 했다”고 성토했다.

가족들의 의문을 적극 해소해야 할 정부는 “오해”라는 해명에 그쳤다. 사고수습본부 관계자는 동원인력이 거짓말이라는 주장에 “동원한 정부 구조자원은 다 나와 있을 수는 없어 현장에 대기 중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장 책임자 부재와 민간 구조대 제지 등과 관련해선 “민간 자원은 기상 등 현장 여건과 안전 문제를 고려해 판단해야 하는 상황이었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번 사고와 정부의 대응을 지켜본 천안함 희생자 유가족들은 분통을 터뜨렸다. 천안함 사건 당시 산화한 최정환 상사의 자형 이정국씨는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4년 전 실수를 반복하는 정부에 대한 분노가 치밀어 잠이 오지 않는다”며 “천안함 사건 이후 해난사고 대응 구조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했는데, 이번 정부의 대응은 과거보다 훨씬 더 못하다”고 지적했다. 이씨 등 천안함 유족 일부는 실종자 가족들과 협의한 뒤 전남 진도체육관 등을 방문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예진 기자 yeji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