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거액 들여 산 수중무인탐사기 있으나 마나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4-18 21:01:44 수정 : 2014-04-18 22:56:2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해군, 250억원 들여 3대 도입
이동 불가능·성능 검증 안거쳐
빠른 유속과 나쁜 시계 등으로 구조대가 세월호 생존자 수색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정작 정부가 거액을 들여 도입한 ‘수중무인탐사기(ROV·사진)’는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18일 해군에 따르면 국내에는 총 250억원을 들여 도입한 3대의 ROV가 있다. 한 대는 2008년에 도입해 진해에 설치됐는데, 이동이 불가능해 이번 사고에는 활용할 수 없다.

수상함 구조함(ATS-Ⅱ·3500t급)인 통영함에는 지난해 ROV를 탑재했지만 아직 배가 군에 인수되지 않아 해군 자산이 아니므로 역시 사용하지 못한다. 나머지 한 대는 이번 사건에 투입된 해난구조함 청해진함에 장착될 예정이다.

올해부터 시범 운영 중이지만 아직 수중 활용 가능 여부가 검증된 바 없어 진도 해상에 출동할 때 탑재하지 않았다고 군 관계자는 전했다.

‘수중무인탐사기 HD’로 불리는 이 잠수정은 미국의 해저구난장비 전문제조업체인 실링로보틱스에서 만든 것으로, 최대 3000m 깊이까지 무인제어시스템을 이용해 작업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장비를 이용하면 잠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로봇에 달린 수중·초음파 카메라 등으로 해난사고 시 선체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군의 한 관계자는 “ROV는 각각 2008년과 지난해, 올해 도입됐지만 아직 시범운영 중이고 본 업무 투입이 미뤄진 것은 아니다”라며 “ROV는 시계거리가 50㎝는 돼야 제대로 일할 수 있는데, 이번에는 시계가 20㎝밖에 되지 않아 투입한다고 해도 큰 효과를 볼 수 없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객선 침몰 당시 초동대처를 담당했던 해양경찰은 이 같은 무인탐사기를 한 대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진도=이재호 기자 futurnalis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