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길고양이 급식소, 동물사랑 조례로 결실

입력 : 2013-12-19 00:40:46 수정 : 2013-12-19 00:40:4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초기 천덕꾸러기 인식에 발목
도입 7개월만에 공감대 형성
“길고양이와 캣맘이 음지에서 양지로 나온 것이 가장 큰 변화 아닐까요.”

지난 5월31일 서울 강동구에 길고양이 급식소가 설치된 뒤 그간의 변화를 지켜본 김미자 미우캣보호협회장의 평가다. 길고양이 급식소 사업의 운영 초기였던 지난여름에는 잡음이 있기도 했지만, 홍보를 지속하면서 인식이 개선됐다는 것이다.

길고양이에 대한 시민들의 생각이 변화되면서 개최 수와 민원이 함께 줄어들었다. 야간이나 보이지 않는 곳에서 몰래 길고양이에게 먹이를 주던 캣맘들의 운신 폭도 커졌다. 강동구만의 새로운 지역 문화가 자리 잡고 있는 셈이다. 김 회장은 “길고양이가 살기 힘든 사회에서는 사람도 살기 각박하다”고 말했다.

이런 성과를 거둔 강동구는 18일 ‘동물복지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 조례’를 공포했다. 길고양이 급식소 사업 시행 이후 지난 7월 입법예고된 조례안은 공청회 등 의견수렴을 거쳐 10월 의회에 상정됐지만 통과되지는 못했다. 시행 착오를 거치며 길고양이 등 동물들을 망라한 생명체를 귀히 여기자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강동구의 조례는 모법인 동물보호법에서 정한 지방자치단체 고유의 분야, 위임 분야 등을 세분화하고 확대했다. 향후 강동구가 추진하는 길고양이 관련 사업이나 각종 동물보호 관련 활동의 근거가 더욱 탄탄해진 셈이다.

서울 강동구 천호1동 주민센터 앞에 설치된 길고양이 급식소.
강동구 제공
이런 성과의 바탕에는 민·관의 호응이 있었다. 캣맘·캣대디를 주축으로 한 주민들이 먹이주기는 물론 고양이의 습성과 중성화 수술 뒤 방사(TNR) 등을 설명하며 인식 개선에 적극 나섰다. 공무원들은 민원을 해결하며 행정지원을 뒷받침했다. 급식소 설치로 구청의 재산이라는 게 명시된 점도 안정적 사업 추진에 보탬이 됐다.

시범 사업 1년 동안 만화가 강풀이 사재(1500만원)를 털어 돕고, 주민들도 자원 봉사에 나서 소요된 예산도 크지 않다. 강동구 18개 동에 1개소씩 설치됐던 급식소는 이날 기준으로 28개로 늘었다. 동 주민센터 외에도 소방서, 경찰서 등 협조가 잘된 덕분이다.

그 결과 굶주린 길고양이가 쓰레기통을 뒤지는 경우는 크게 줄었고, 먹이다툼으로 인한 소음 등 각종 환경이 개선됐다. 길고양이 개체 수도 지속적으로 줄고 있다. 급식소 사업이 시작된 이후인 지난 6∼11월 강동구에서 시행한 TNR는 152건으로 작년 동기(113건) 대비 30% 이상 증가했다. 포획보다 방사에 중점을 뒀기에 덫을 놓을 때에도 먹이, 장비 등 길고양이에게 익숙한 환경이 조성된 덕분이다.

급식소 사업 시행과 함께 결성된 미우캣은 어려운 환경에 놓인 길고양이의 입양과 치료를 돕기 위해 바자회, 도서 출판 등으로 활동분야를 넓혀갈 계획이다.

그럼에도 만족할 만한 상황은 아니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이번 조례를 바탕으로 동물생명존중헌장 제정, 동물복지위원회 설치, 동물보호명예감시원 위촉 등 활동을 확대할 것”이라며 “사람과 동물이 공존할 수 있는 공동체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준영 기자 papeniqu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