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현지 특파원이 전하는 브라질 보고서 '올라, 브라질'

입력 : 2013-09-09 17:32:27 수정 : 2013-09-09 17:32:2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2014년 월드컵 개최지이며, 2016년 리우 올림픽 개최국인 브라질을 속속들이 파헤친 도서가 발간됐다.  

‘올라,브라질’은 삼바와 축구, 그리고 그 속에 감춰진 브라질의 민낯과 속살을 대해부한 책으로 브라질 특파원 출신인 KBS 백진원 기자가 발로 쓰고 가슴으로 기록한 특파원 최초의 브라질 보고서다. 

KBS 특파원으로 3년 동안 브라질과 남미를 발로 취재한 백진원 기자는 한국 특파원으로는 최초로 브라질 이야기를 펴냈다. 그는 이 책에선  세계 최초로 비행기를 띄운 사람은 미국의 라이트 형제가 아니라 브라질의 산토스 두몽이며, 브라질에는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헬리콥터 택시가 많이 운행된다는 흥미진진한 사실을 에피소드 형식으로 공개한다.

특히 브라질의 대명사 격인 ‘삼바 카니발’에 대한 심층적,다각적 분석이 눈길을 끈다. ‘삼바’는 노예 해방 후 시름을 달래기 위해 만들어졌지만 하류층을 달래기 위한 ‘우민 정책’의 하나로 장려됐다는 내용부터 브라질이 온통 삼바에 열광하지만, 화려한 삼바의 이면에는 폭력조직이라는 검은 그림자가 깔려 있으며 삼바 경연은 불법 폭력 조직이 복권과 유흥 산업 등을 통해 모은 돈을 이용해 스폰서 역할을 하는 행사이기도 하다는 내용 등도 소개돼 이채롭다. 

서해문집에서 발간한 ‘올라,브라질’은 390페이지 분량으로 12장에 걸쳐 브라질의 사회와 문화는 물론, 정치와 경제, 한국과의 관계 등이 담겨있다. 또 웅장한 안데스 산맥과 신비로운 빙하가 공존하는 곳, 아마존과 경이로운 자연 속에서 다양한 인종이 어우러져 세계의 중심으로 도약하고 있는 브라질의 현주소를 확인할 수 있어 흥미를 자극한다.
 
정은나리 기자 jenr38@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