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與 ‘야권연대’ 원죄 지목 민주 공격
野 “비례는 연대 안해… 정치 공세”
김영환 “단일화 목맨 黨에도 책임”
새누리당이 내란음모 혐의를 받는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에 대한 민주당 책임론의 불씨를 키우고 있다. 민주당은 반발하지만 자성론도 나온다.

김영환 의원은 1일 보도자료를 통해 “그들(통진당)을 원내에 불러들인 민주당의 무능과 무원칙이 답답하고 부끄럽다”며 “오늘의 사태에는 제 발로 서지 못하고 연대와 단일화에만 목 맨 민주당에도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은 민주당의 연대와 통합의 파트너였던 진보당의 민낯을 보았다”며 “이들에게 통합을 구걸하고 연대에 목숨 걸던 우리의 얼굴이 화끈거린다”고 개탄했다. 지난해 4·11 총선에서 야권연대를 중시했던 당 지도부를 직공한 것이다.

새누리당 김태흠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종북주의자로 보는 이 의원 등을 국회에 들여놓은 원죄로 ‘야권연대’를 지목했다. 하태경 의원도 보도자료를 내고 “지역구 7석은 민주당 협조 없이 통진당 독자적 역량으로는 불가능한 결과”라며 “이 의원이 국회에 입성하게 된 데에는 당시 민주당 대표로서 통진당과 연대협상을 주도한 한명숙 의원의 책임을 빼놓을 수 없다”고 공개 사과를 촉구했다.

통진당은 민주당과의 야권연대를 통해 13석(지역구 7, 비례 6)을 확보하며 원내 3당의 위치에 올라섰다. 지난해 당권을 장악해 총선 공천에서 야권연대를 주도해온 친노(친노무현) 진영이 이번 사태의 원인을 제공했다는 비판이 번질 수 있는 대목이다. 특히 이 의원이 1999년 ‘민족민주혁명당(민혁당) 사건’으로 2002년 체포돼 징역 2년6개월을 선고받고 복역하다가 노무현정부 들어 2003년, 2005년 두 차례 광복절 특사로 가석방되고 특별복권도 받았다. 공무담임권 및 피선거권의 제한이 풀리면서 선출직에 나설 수 있게 된 것이다. 강금실, 천정배 법무장관과 청와대 문재인 민정수석 시절 때 일이다. 이 의원 국회 입성의 책임 소재를 따지자면 민주당보다는 친노에게 있다는 얘기가 나오는 배경이다.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민주당과 친노 책임론은 그야말로 정치 공세”라며 “당시 총선연대는 분당 이전의 통진당과 한 것이며, 이 의원의 비례대표 후보 순위는 통진당이 결정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달중·홍주형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