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공부가 술술] 미리 보는 교양강좌

입력 : 2012-06-03 20:11:27 수정 : 2012-06-03 20:11:2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KERIS, 동영상 200개 서비스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은 최근 ‘대학공개강의(KOCW)’ 사이트(www.kocw.net)를 통해 ‘미리 보는 대학 기초 강의’ 서비스를 개설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서울대 등 각 대학에서 실제 강의 중인 교양 강좌들 가운데 학생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은 교양강의 동영상을 모은 것이다.

신입생에게는 전공에 대한 기초 소양 및 지식을, 고교생 등에게는 대학 및 전공 선택의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KERIS에 따르면 이 서비스는 대학 인문학과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의학, 교육학, 예술체육학 등 7개 분야에서 학부 기초 소양을 다질 수 있는 핵심 강좌 200개로 구성돼 있다. KOCW에서 서비스 중인 3000여개 공개 강의 가운데 입문이나 개론 강좌를 중심으로 강의평점이나 인기도가 높은 강의들을 엄선했다.

서울대의 ‘미술론 입문’, 성균관대 ‘경영학원론’, 한양대 ‘기초화학’ 이화여대 ‘심리학의 이해’ 등 학부 기초 강의를 비롯해 숙명여대 ‘우리시대의 인문지성’, 인하대 ‘그리스 신화의 분석’ 등 다양한 인문 교양 강의도 포함돼 있다.

또 이 사이트는 대학정보공시 사이트인 ‘대학 알리미’(www.academyinfo.go.kr)와 진로교육 사이트 ‘커리어넷’(www.career.go.kr)의 ‘학과사전’과 연계돼 예비 대학생의 진학 및 전공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됐다.

KERIS는 ‘미리 보는 대학 기초 강의’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페이스북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20일까지 서비스 중인 200개의 강좌 중 1개 이상의 강좌를 개인 페이스북에 공유한 뒤 KOCW 공식 페이스북(facebook.com/kocw.net)에 이벤트 참여완료 댓글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총 30명에게 아이스크림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한다.

KOCW는 ‘미리 보는 대학 기초강의’뿐만 아니라 ‘KOCW 추천 외국어 강좌 시리즈’, ‘인문 석학 특강’ 등 다양한 스페셜 강좌 시리즈를 제공하고 있다. 매년 1000여개의 대학의 동영상 강좌가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현재 3000여개 동영상 강좌가 제공되고 있다.

송민섭 기자 stso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