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공부가 술술] 학년별 수학 학습 포인트

입력 : 2011-10-17 01:43:47 수정 : 2011-10-17 01:43:4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1학년=평면도형 및 입체도형은 실생활 속에서 접해 보는 도형들이 대부분이다. 각각의 도형들은 구체적인 예를 통해 개념을 파악해야 하며, 도형의 성질은 다양한 문제에 꾸준히 적용하는 연습을 통해 습득해야 한다.

평면도형의 성질 단원에서는 다각형의 내각과 외각의 크기를 구할 수 있어야 하며, 부채꼴의 중심각과 호의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또 원과 직선, 원과 원의 위치관계를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응용 문제를 푸는 능력이 중요하다.

입체도형의 성질 단원에서는 다면체와 회전체의 뜻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해야 한다. 입체도형은 직관적으로 보이지 않아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이 많은데 정다면체 만들기, 회전체 그리기, 다면체의 전개도 그리기 등을 직접 해보는 것이 입체도형의 성질을 파악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2학년=사각형의 성질 단원에서 나오는 평행사변형의 성질은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내용이니 꼼꼼하게 공부해야 한다.

문제풀이 과정에서 보조선은 문제 해결의 중요한 실마리가 되므로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통하여 적절한 보조선을 긋는 요령을 익혀야 한다. 도형의 닮음 단원에서 삼각형의 닮음조건과 닮은 도형의 성질은 닮음의 응용 문제를 해결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므로 정확하게 이해하고 암기해야 한다.

사각형의 성질 단원에서는 사다리꼴, 평행사변형, 직사각형, 마름모, 정사각형 등 여러 가지 사각형의 정의 및 성질을 기억하고, 여러 가지 사각형 사이의 포함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도형의 닮음 단원에서는 합동과 닮음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삼각형의 닮음 조건(SSS닮음, SAS닮음, AA닮음)을 반드시 암기해야 한다. 삼각형의 중점 연결정리 및 무게중심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3학년=고입 입시 일정이 빠른 탓에 원 또는 삼각비 둘 중 한 단원은 배우지 않고 학년을 마무리하는 학교가 있다.

원과 삼각비 단원은 우선순위를 정하지 못할 만큼 모두 중요한 단원이므로 학교에서 배우지 않고 시험범위에 제외된다고 소홀히 넘기지 말고 꼼꼼히 공부해야 한다. 삼각비 단원에서는 삼각비의 정의, 삼각비의 값, 삼각형의 변의 길이, 거리나 높이 삼각형의 넓이 등을 확실히 이해하고 넘어가야 한다.

원 단원에서는 원에서 현에 관한 성질과 접선에 관한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외접다각형의 성질을 파악해야 한다. 또 원주각의 뜻, 원에 내접하는 사각형의 성질, 원의 두 할선에 대한 비례 관계 등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