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후보 못낸 민주는 불임정당” “야권 거대한 변화 폄훼 말라”

관련이슈 10.26 재보선

입력 : 2011-10-12 01:17:26 수정 : 2011-10-12 01:17:2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대정부질문 ‘선거판’ 전락 국회 대정부질문이 10·26 서울시장 선거판으로 전락했다. 그것도 여야의 흠집내기로 일관한 싸움터가 됐다. “국정 문제점을 제기하고 해결책을 제시해 정부에 대한 견제 역할을 한다”는 근본취지는 안중에 없었다.

18대 국회 마지막 대정부질문(정치분야)이 시작된 11일 여야는 상대 당과 소속 서울시장 후보를 때리는 데 골몰했다. 한나라당은 각본을 짠 듯 박 후보를 맹공했다.

이성헌 의원이 포문을 열었다. 이 의원은 “시민단체도 옥석을 가려야 한다. 정치권력 접근 수단으로 이용하는 세력이 있다”며 박 후보와 그의 ‘친정’인 참여연대를 싸잡아 몰아세웠다.“지금까지 참여연대 150여명이 정·관계에 진출했다. 김대중·노무현 정부 때는 또 하나의 권력이었다”는 것이다.

김성태 의원은 “박 후보 출마로 민주당은 ‘불임정당’이 됐다”며 “정당이 후보자를 출마시키는 본연의 기능을 못하면 국고보조금을 축내는 허울뿐인 정당”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김황식 총리에게 민주당 국고보조금 삭감 또는 중단을 촉구했다. “민주당 국고보조금이 무소속 후보에게 흘러 들어가는지 자금 흐름을 철저히 조사해 달라”고도 요청했다.

특히 차명진 의원은 “박씨는 한손으로 채찍을 들어 재벌들의 썩은 상처를 내리치면서 다른 한 손으로는 ‘삥’을 뜯는 식으로 사업을 운영해왔다. 저잣거리 양아치의 사업 방식”이라고 원색적으로 성토했다. 안형환 의원도 “악취 나는 학력·경력의 의혹투성이 후보가 표를 외치고 있다”고 가세했다.

민주당은 거세게 반발했다. 유선호 의원은 “서울시장 후보에 대한 ‘검증’이라는 미명하에 정치를 파멸로 몰아넣는 행태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며 “뭐 눈에는 뭐만 보이냐. 네거티브 경쟁은 당장 때려치워라”라고 핏대를 세웠다. 문학진 의원은 “오늘 여당의 대정부 질문을 들으니 ‘박원순’이 무섭긴 무섭나보다. 존경하는 한나라당 의원이 헐뜯기에만 몰두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민주당이 불임정당이라고 너무 걱정하지 말라. 이것은 야권의 거대한 변화의 시작이니 한나라당은 잘 보기 바란다”고 쏴붙였다.

클릭하면 큰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상호 비방전은 국회는 물론 장외로까지 확전되는 양상이다. 여당의 네거티브 공세가 거세지자 박 후보 측은 이날 맞대응을 선언했다.

한나라당 신지호 의원은 박 후보 병역에 대한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박 후보는 1941년 사할린으로 강제 징용된 작은 외할아버지 호적에 1969년 입양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일제 강제동원이 국내에 실시된 것은 1943년 이후라는 게 신 의원 지적이다. 또 안형환 선대위 대변인은 “박 후보는 각종 저서에 서울대 법대 제적으로 이력을 썼는데 실제는 서울대 사회계열 1학년에 다니다 제적됐다”며 “이후 단국대 사학과에 입학해 졸업했다는 것도 군 복무, 사법연수원·검사 근무와 겹쳐 제대로 학업을 마쳤는지 의심스럽다”고 공격했다.

박 후보 측은 즉각 반박했다. 박 후보 선대위 우상호 대변인은 “신 의원이 공동발의한 일제 강제동원 희생자 지원법은 강제동원 시기를 1938년 4월부터 해방 때까지로 규정했고, 보수진영에서 출판한 대안교과서에도 1930년대 후반부터 강제징용이 시작된 걸로 기록됐다”며 “강제동원 희생자에게 사과할 일”이라고 반격했다.

이어 박 후보 측은 이날 ‘네거티브 맞공세’ 방침에 따라 첫 이슈로 나 후보 재산 형성 과정을 문제삼았다. 2004년 4월 매입한 중구 신당동 상가를 지난해 매각해 13억원가량의 시세차익을 본 게 부동산 투기라는 것이다. 우 대변인은 “매입 당시 나 후보는 여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인데 건물이나 보고 다닌 게 과연 말이 되는지 묻고 싶다”고 따졌다. 나 후보 측은 “매입 때는 공시지가, 매각 때는 실거래가로 등록해 차익이 크게 나타난 것이며, 부동산 투기가 아니라 지역구에 상가를 갖고 있는 게 부적절해 매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성준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