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안중근의사 순국 100주년..국내외 '추모 열기'

관련이슈 안중근 의사 순국 100주년

입력 : 2010-03-26 13:38:12 수정 : 2010-03-26 13:38: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안중근 의사 순국 100주기를 추모하는 각종 행사가 26일 국내외에서 이어졌다.

이날 오전 10시 서울시청 광장에서 '겨레의 등불, 평화의 횃불'이란 주제로 열린 안중근 의사 추념식에는 정운찬 국무총리 등 정부 주요인사와 안 의사 유족, 광복회원, 시민 등 2천여명이 헌화 및 분향, 안 의사 약전 낭독, 추모 공연 등을 가진 뒤 광화문 광장까지 평화행진을 벌였다.

'안중근의사기념사업회'는 안 의사의 허묘(虛墓)가 마련돼 있는 효창공원에서 추모제를 갖고 안 의사의 큰 뜻을 기렸으며 배화여고를 비롯한 서울시내 10여개교는 안 의사 공적과 헌시 낭독, 안 의사께 바치는 글, 손도장 찍기 행사를 했다.

광복회와 독립기념관은 특집 다큐멘터리 제작과 창극 '불멸의 영웅 안중근' 순회공연, 국제학술회의, 의거현장 재현 전시 등을 열어 안 의사를 추모했다.

보훈처는 온라인 추모마당(www.mpva.go.kr)을 개설해 인터넷상에서 헌화하고 분향할 수 있도록 했다.

경기 안성 미리내성지 내 실버타운 '유무상통' 마을과 전남 함평 상해임시정부청사 복원터에서는 동상제막 및 건립행사가 열렸고, 파주출판도시에서는 안 의사의 아명을 딴 '응칠교 다리밟기' 행사가 진행됐다.

특히 함평 행사에서는 안 의사의 신분을 '대한의군 참모중장'으로 복원하고 직위를 '대한의군 대장'으로 1계급 특진시키기 위한 국회청원 결과를 추인하는 '대한의군 대장 안중근 장군 추인식'이 열렸다.

부산역 광장에서는 안 의사 알리기 캠페인과 독립유공자 사진전에 이어 부산 을숙도 초등학생 1천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안 의사의 독립 및 평화정신을 계승하는 글짓기 대회가 마련됐다.

안 의사의 순국을 기리는 추모 행사는 해외에서도 줄을 이었다.

미국 뉴욕에서는 백범김구선생기념사업회, 광복회, 흥사단 뉴욕지회 공동주관으로 5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추념식과 유묵전시회, 기념강연회 등이 열렸다.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소속 의원 5명과 학자들로 구성된 대표단을 중국에 파견해 이날 하얼빈(哈爾濱)과 뤼순(旅順)에서 안 의사 순국 100주기를 추모하는 행사를 가졌다.

한국 방문단이 중국에서 당국의 승인을 받아 안 의사 추모행사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