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한, `노무현 때리기' 자제 조짐

입력 : 2009-04-14 15:17:53 수정 : 2009-04-14 15:17:5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될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한나라당이 숨고르기에 들어간 모습이다.

노 전 대통령이 권양숙씨의 금품수수 사실을 인정한 직후만해도 이 사건을 `노무현 게이트'로 규정하면서 참여정부의 부패상을 부각시키는데 올인하는 듯했지만 최근 들어선 노골적인 `노무현 때리기'는 자제하는 분위기다.

홍준표 원내대표는 14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노무현 게이트에 대한 TV토론엔 참여할 수 없다는 것을 숙지해달라"고 말했다.

수사 중인 사건은 TV토론의 대상이 될 수 없고, 사법절차를 거쳐야 할 문제를 여론재판하는 것은 헌법정신에 어긋난다는 것이 홍 원내대표의 주장이다.

당 원내지도부는 전날 소속 의원 전원에게 `노무현 게이트 관련 방송토론 출연을 자제하라'는 지침까지 내려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김정권 원내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 지도부는 노무현 게이트를 4.29 재.보선에 활용하지 않겠다는 생각도 갖고 있다"고 소개했다.

한나라당 입장에서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재.보선에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지만, 장기적으론 정치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을 내렸다는 것이 김 원내대변인의 설명이다.

그러나 일각에서 이 같은 입장변화는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수사가 한나라당에 `양날의 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 것 아니겠느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이 자신의 혐의를 완강하게 부인하고 있는 상황에서 검찰이 실체적 진실을 밝혀내지 못할 경우 자칫하면 사태가 반전되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

참여정부에 대한 표적사정론이 확산되면서 전(前) 정권 지지층을 결집시키는 계기로도 작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특히 노 전 대통령의 `반전카드' 준비설(說)까지 제기되는 상황에서 무작정 검찰 얘기에 맞춰 춤을 추는 것은 신중치 못하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검찰이 수사 중인 박 회장 구명로비 의혹에 여권 실세가 연루됐다는 소문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엔 한나라당이 모든 후폭풍을 감내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한 핵심당직자는 "노 전 대통령은 원래부터 국민에게 존경받는 대통령이 아니었기 때문에 이번 선거에서 여권이 `노무현 게이트'로 얻을 반사이익은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며 "민주당의 분열사태가 선거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