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독도 과학기지 짓지마라” 日, 영토주권 침해 또 억지

입력 : 2011-04-06 08:06:24 수정 : 2011-04-06 08:06: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권철현 대사 불러 항의
한·일 외교갈등 고조
일본이 독도에 과학기지 건설 중단을 요구함에 따라 한·일 간 외교적 갈등의 파고가 높아지고 있다.

일본 외무성의 사사에 겐이치로(佐佐江賢一郞) 사무차관은 5일 오후 외무성으로 권철현 주일 한국대사를 불러 한국 정부의 독도 해양 과학기지 건설 계획에 항의하고 이의 설치 중단을 요구했다.

사사에 차관은 지난 4일 한국 정부가 국회에 보고한 독도종합해양과학기지 및 방파제 건설 계획에 대해 “한국 정부의 조치는 매우 유감스럽다”면서 “일본 정부로서는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사사에 차관은 이어 건설계획 자체를 백지화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권 대사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우리의 고유영토인 독도를 우리의 필요에 따라 활용하는 영토 주권행사에 대해 일본 측이 관여할 사항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한국 정부는 이달부터 육상에서 독도 종합해양과학기지의 구조물 제작에 착수한 뒤 2012년 12월까지 조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1일 독도를 방문해 무인 환경방사선 자동감시 장치를 설치했다. 일본 정부는 최근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에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영토교육을 강화한 데 이어 외교청서에서 독도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했다.

외교통상부 관계자는 “주일 대사관에서 일본 정부의 입장을 경청했지만, 우리는 독도가 국제법적으로 우리 고유의 영토이기 때문에 우리의 필요에 따라 영토 주권을 행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우승 기자,

도쿄=김동진 특파원 bluewins@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