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당신이 커피를 잘못 마시고 있다는 5가지 증거

입력 : 2016-06-24 10:28:26 수정 : 2016-06-24 10:28:2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당신은 하루에 몇 잔의 커피를 마시고 있는가? 매일 여러 잔의 커피를 마시고 있지만, 당신은 최고의 풍미를 느끼지 못했을 가능성이 크다. 대부분의 사람은 커피를 좋아하지만 제대로 마시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영국 일간 메트로가 사람들이 커피를 잘못 마시고 있는 증거 5가지를 소개했다.

1. 적당한 때에 마시지 않는다
밤늦은 시간에 커피를 마시면 안 된다는 것쯤은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카페인은 6시간 동안 체내에 머무른다. 따라서 늦은 오후에 마신 커피도 당신을 잠 못 들게 할 수 있다.

일어나자마자 커피를 마시는 사람도 분명히 잘못하고 있다.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주고 신체 리듬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코르티솔 수치는 당신이 잠에서 깨고 1시간이 지난 후 최고점을 찍는다. 코르티솔이 분비되는 시간에 커피를 마시면 자연스러운 호르몬 분비를 방해한다. 잠에서 깨어난 뒤 최대 2시간가량은 커피를 삼가도록 하는 게 좋다.


2. 커피콩을 얼리지 않는다
커피콩이 따뜻하고 아늑한 찬장에 자연 상태로 있으면 더 좋을 것으로 생각하겠지만 그렇지 않다. 얼린 커피콩은 커피의 맛을 더욱 진하게 만들어준다. 왜냐하면 얼린 콩을 갈았을 때 입자가 더 곱고 일정한 크기여서 추출했을 때 더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3. 적당량을 마시지 않고 있다
하루에 3~5잔의 커피를 마시면 커피를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3~7년 정도 더 오래 살 수 있다는 하버드대학 연구팀의 발표가 있었다. 적당량의 커피는 심장병, 파킨슨병 등에 따른 조기 사망률과 자살 가능성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너무 많은 카페인은 불면증, 고혈압, 심장 떨림, 배뇨 증가 등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4. 너무 뜨겁게 마신다
커피는 풍부한 맛을 위한 최적 온도가 있다. 너무 뜨거운 커피는 입을 데게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맛에도 영향을 준다. 맛있는 커피를 위한 온도는 57.8C 정도이다. 아주 뜨거운 커피는 식도암을 일으킬 수도 있다.


5. 여러 가지 방법으로 마시지 않는다
nellavaranini / Instagram
커피를 즐기는 여러 가지 흥미로운 방법들이 많이 있다. 칵테일에 넣어서 마셔보라. 에스프레소 마티니는 커피와 술을 모두 좋아하는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것이다. 

아이스크림콘과 커피를 섞어서 마실 수도 있다. 이것은 단것을 먹고 싶어 하는 당신의 입맛을 만족하게 해 줄 것이다. SNS에 올라온 사진을 한 번 보라. 맛있어 보이지 않는가?

김지연 기자 kimjiyeonc@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