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朴대통령 "정윤회 의혹 실체 명명백백 밝혀야"

입력 : 2014-12-01 18:52:38 수정 : 2014-12-02 07:56: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부적절한 처신 누구든 일벌백계”
"문건 외부 유출은 있을 수 없는 국기문란 행위"
박근혜 대통령은 1일 ‘비선 실세’ 의혹과 관련해 “누구든지 부적절한 처신이 확인될 경우에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일벌백계로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면서 “검찰은 내용의 진위를 포함해 이 모은 사안에 대해 한 점 의혹도 없이 철저하게 수사해 명명백백하게 실체적 진실을 밝혀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청와대 문건 유출에 대해 “기초적인 사실 확인조차 하지 않은 채 내부에서 그대로 외부로 유출시킨다면 나라가 큰 혼란에 빠지고 사회에 갈등이 일어나게 된다”며 “이번에 문건을 외부로 유출하게 된 것도 어떤 의도인지 모르지만 결코 있을 수 없는 국기문란 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문서 유출을 누가 어떤 의도로 해 이렇게 나라를 혼란스럽게 하는지에 대해 조속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공직기강의 문란도 반드시 바로잡아야 할 적폐 중 하나”라는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마친 뒤 물을 마시고 있다.
청와대 사진기자단
문건과 관련해서는 “청와대에는 국정과 관련된 여러 사항들뿐 아니라 시중에 떠도는 수많은 루머들과 각종 민원이 많이 들어온다”며 “그러나 그것들이 다 현실에 맞는 것도 아니고 사실이 아닌 것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윤회 동향 감찰 문건’이 시중의 떠도는 풍문을 모은 ‘찌라시’(정보지)라고 규정한 청와대의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박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이날 수사에 착수한 검찰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으로 비쳐져 논란이 뒤따를 전망이다.

박 대통령은 언론 보도에 대해 “조금만 확인해보면 금방 사실 여부를 알 수 있는 것을 관련자들에게 확인조차 하지 않은 채 비선이니 숨은 실세가 있는 것같이 보도를 하면서 의혹이 있는 것같이 몰아가고 있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청와대에 근무하는 공직자들도 이번 일을 계기로 직분의 무거움을 깊이 분별해 각자 위치에서 원칙과 정도에 따라 업무를 수행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남상훈 기자 nsh2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