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정윤회 문건' 연말정국 강타… 野'호재' 與'악재' 분위기

관련이슈 [특종!] 정윤회 국정 농단 의혹

입력 : 2014-11-28 18:54:19 수정 : 2014-12-01 08:27:1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野 “문고리 권력 실체 드러나 충격”
與 “난감하다” 공식 논평도 안 내
정윤회씨와 청와대 ‘3인방’이 정기적으로 만나 국정에 개입했다는 내용의 청와대 내부 문건에 대한 본보 보도가 연말 예산정국을 강타했다.

새해 예산안과 각종 쟁점 법안 처리를 놓고 힘겨운 대여 협상을 펼쳐온 새정치민주연합은 굴러 온 ‘호재’를 놓치지 않겠다는 듯 ‘비선실세 국정농단 진상조사단’을 즉각 구성하고 국회 운영위 소집을 요구하는 등 정치 쟁점화에 나서는 모양새다. 악재를 만난 새누리당은 “난감하다”며 곤혹스러워하는 분위기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비대위원이 28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정윤회씨와 청와대 비서관 등이 정기적으로 만나 국정에 개입했다는 내용의 청와대 문건을 보도한 본보를 펼쳐 보이며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이재문 기자
◆野, 진상 규명 외치며 쟁점화 태세

새정치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28일 기자와 만나 주먹을 불끈 쥐며 “꽉 잡았다”고 말했다. 정씨와 3인방의 국정개입 문제를 철저히 짚고 넘어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인 것이다. 당 차원의 총력 대응을 통해 연말 정국에서 주도권을 잡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당 지도부는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과 정씨, 3인방인 이재만 총무비서관·정호성 제1부속비서관·안봉근 제2부속비서관 및 문건 작성자 등을 모두 운영위 회의에 불러 의혹을 철저히 추궁한다는 방침이다.

박지원 비대위원은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우리는 이미 (비선실세가) 박지만씨를 미행한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며 “특히 문고리 권력과 정윤회 등 멤버들은 김 실장을 퇴진시키기 위해 인사 문제를 찌라시(증권가 정보지)에 흘리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김성수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십상시’(十常侍: 중국 후한 말 영제 때 권력을 잡고 조정을 휘두른 환관 10여명을 일컫는 말)라는 비선실세의 꼬리가 드디어 잡혔다”며 “정씨를 중심으로 대통령 최측근 비서관들이 후한말 환관들처럼 국정을 농단해왔다는 점에서 경악을 금치 못하겠다. 매우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들이 매달 두 차례씩 만나 청와대 내부정보를 유출한 문제는 공공기록물관리법 등 명백한 실정법 위반”이라며 “또 김진태 검찰총장 취임 이후 검찰 인사에 깊숙이 개입한 정황이 사실이라면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를 무력화하기 위해 뒷공작을 벌였다는 말이 된다”고 주장했다.

◆與, 파장 주시하며 입조심

당 지도부는 정치적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통화에서 “당으로서 난감하다”며 “공식적인 논평이나 브리핑을 자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정씨와 3인방이 많이 회자됐지만 실체를 알 수 없다”고 촌평했다. 상당수는 “정씨의 얼굴을 본 적이 없다” “잘 모른다”며 가급적 언급을 회피하려 했다.

그러나 비박(비박근혜) 한 재선 의원은 “과거 정부에서도 대통령에게 어드바이스하는 그룹이 다양하게 존재했다”며 “그러나 형식이 문제이며 지혜롭게 해야 한다”라고 일침을 가했다. 다른 비박 중진 의원은 “청와대가 폐쇄적일수록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며 “장관이나 관계자들이 대통령과 직접 소통이 안 되면 자신의 뜻을 전하기 위해 누구를 통할 것인지를 생각하게 된다. 그러면 문고리 권력이 판을 친다”고 꼬집었다.

한 당직자는 “3인방은 대통령을 지근에서 모시기 때문에 실세가 틀림없다”고 단언했다. 다른 당직자는 “3인방은 같은 비서 출신으로 서로 잘 통하지 않겠느냐”며 “아는 사이니까 편하게 만나 식사도 하고 업무상 의논도 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황용호 정치전문기자 drago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